▲ 한국가스공사 본사 사옥(분당) 전경. 가스공사는 올해 대구혁신도시로 이전하는 동시에 분당사옥 매각을 추진한다.
[투데이에너지 이종수 기자] 한국가스공사가 종합적인 부채감축 노력을 통해 오는 2017년까지 총 10조5,262억원을 감축, 부채비율을 2012년 385%대비 136%p 감소한 249% 수준으로 대폭 개선할 계획이다.

한국가스공사(사장 장석효)는 정부의 ‘공공기관 정상화 계획’에 따른 ‘부채감축 및 복리후생 개선 계획’을 확정하고 본격적인 추진에 들어갔다고 10일 밝혔다.

먼저 부채감축 계획에 따르면 가스공사는 크게 △사업조정 △국내외 자산매각 △경비절감 △신규자본 확충을 통해 2017년까지 총 10조5,262억원을 감축할 계획이다. 이중 사업조정으로 약 8조2,000억원을 감축키로 했다.

가스공사는 부채감축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해외 및 국내 자산(분당 사옥 등)을 매각, 약 8,000억원(해외: 6,835억원, 국내: 1,125억원)을 조달하되 국부유출 및 헐값매각 우려를 고려해 외부 전문기관을 통해 적정가격을 확보하기로 했다.

신규자본 확충을 위한 신종자본증권 발행(7,500억원 규모)과 해외자원개발펀드 유치(4,000억원 규모)도 조기 추진할 계획이다.

가스공사는 부채감축 계획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재무개선특별위원회를 두고 위원회 과반수 이상을 외부 전문가(정책, 지분매각, 재무, 회계, 투자, 자원분야)로 구성해 재무관리 및 부채감축 계획에 관한 전문가 자문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가스공사는 복리후생 제도 정비 및 개선 방향을 수립해 올해 9월까지 이행을 완료할 계획이다.

의료비와 단체보험 지원 폐지, 퇴직자 기념품 축소 등 복리후생 운영을 개선해 1인당 복리후생비는 지난해보다 21.7% 감소한 352만원 수준을 유지키로 했다.

퇴직금 가산제, 유가족 특별채용, 업무재해 자체 보상 등 규정상 존재하지만 실제 이행되지 않았던 조항은 폐지해 복리후생 제도를 정비하고 휴가·휴직과 관련해서는 공무원 규정을 적용키로 했다.

가스공사는 복리후생 개선계획을 오는 9월까지 완료하기 위해 노동조합을 적극 설득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노동조합의 한 관계자는 “사측에서 정부의 지침에 따라 복리후생 개선계획을 마련했는데 그동안 노동조합과는 협의가 없었다”고 말해 노사 간 갈등이 예상된다. 

한편 가스공사는 이러한 경영효율화 추진 실적에 관한 국민 알권리 충족을 위해 지속적으로 경영공시와 정보공개 등 공공정보 공개를 확대하고 공공데이터를 개방해 2016년에는 개방비율을 75%까지 늘릴 계획이다.

가스공사의 관계자는 “이번 경영 정상화 계획과 관련해 경영진이 직접 나서 본사와 사업소, 해외지사 및 해외법인, 노동조합을 찾아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경영 정상화에 대한 전사적 공감대 형성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장석효 사장은 지난 3일 개최된 확대간부회의를 통해 “정부에 제출한 부채감축 및 복리후생 개선 계획을 완벽하게 이행하기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는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