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가 떨어져 운행이 중지된 차량이 도로를 주차장처럼 점령하고 있습니다. 전국 1만여개 주유소가 일제히 문을 닫음에 따라 발생한 이번 사태로…” 전국의 주유소들이 휴업을 강행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다.

유사휘발유 문제로 불거진 주유소 휴업 강행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전국의 1만2,000 주유소업자들은 지난 15일 과천 정부청사에서 집회를 갖고 세녹스를 비롯한 유사휘발유의 유통 근절에 정부가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7월 말 휴업을 강행하겠다고 밝혔다.

문제는 유사휘발유에 있다. 지난해부터 불거진 유사휘발유 문제에 대해 정부 부처마다 입장이 다르고 단속마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가 지속되다보니 주유소 업계의 인내심이 한계점에 도달한 것이다.

현재 세녹스로 통칭되는 유사휘발유 문제는 환경부 개정법률인 연료첨가제 혼합비율 제한과 판매 용기 규격의 제한 조항이 규제개혁위원회에 계류중에 있고 해당 업체 역시 불법연료에 대한 소송을 제기해 놓은 상태여서 단속이 쉽지 않은 상태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세녹스 외에 유사한 제품이 10여가지 이상 시장에 유통되고 있고 심지어 주택가에서도 버젓이 이런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다. 소비자는 어느쪽 주장이 맞는지 파악할 능력이 부족하다보니 당장 저렴한 유사휘발유를 사용하고 있다. 정부가 더 이상 이 문제를 방치하거나 늑장을 부린다면 더욱 큰 혼란만 야기할 뿐이다. 빠른 대책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며 수립된 대책에서는 모든 관련 부처가 한 목소리를 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