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도시의 경우 대형경유차에 의한 환경오염이 심각한 상태이기 때문에 2002년 월드컵 대회를 대비하기 위한 환경사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봅니다. 대형경유차를 CNG차량으로 교체할 경우 자동차공해의 20%이상을 저감할 수 있다는게 이번 사업의 요지입니다.”

천연가스(CNG)버스 보급정책을 담당하고 있는 환경부 대기보전국 교통공해과 심무경 사무관의 얘기다. 심무경 사무관은 CNG버스 보급정책과 관련해 지난달 말 일본의 CNG 차량 운영실태를 견학한 바 있다.

“일본에서는 버스 및 충전소 비용을 국가에서 전액 보조해 주고 있어 CNG차량 보급이 활성화돼 있습니다.” 심 사무관은 일본 현황을 이처럼 설명하며 우리나라도 보급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지원이 절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환경부는 정책추진을 위한 예산확보 및 세제지원등을 위해 관계부처와 협의중에 있다. 우선 내년도에 필요한 5백85억원의 예산을 기획예산처에 요구하고 있으며, 재정경제부와 산업자원부에도 세제지원과 가스가격 조정에 협조를 구하고 있다고 심 사무관은 말했다.

심 사무관은 또한 CNG충전소 설치관련 법규에 대해서 “그린벨트지역내에서도 충전소 설치가 가능토록한 도시계획법시행규칙 개정을 정부안으로 확정, 법제처에서 심의중에 있다”며 “20M로 결정된 안전거리(일본은 6M)에 대해서도 산자부와 지속적으로 협의, 계속 완화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CNG버스의 보급이 계획대로 확대될 경우 국내 대기오염이 크게 개선될 뿐만 아니라 월드컵대회 개최시 국가 이미지도 큰 폭으로 향상될 것”으로 확신하는 심 사무관. 그는 이번 CNG버스 보급사업이 국민의 건강과 대기를 개선시키기 위한 정책인만큼 국민과 관계부처의 원활한 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심재봉 기자>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