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영대 한국가스안전공사 안전관리이사
 [투데이에너지] 스는 취사·난방용에서 산업·발전용까지 우리 주위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편리한 물질이다. 그러나 가스 특성상 가연성, 독성을 가지고 있어 누출시 대규모 폭발사고나 독성가스 중독사고의 가능성이 항상 상존하고 있다.
이 같은 국민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는 가스사고에 대한  ‘제1차 가스안전관리 기본계획’을 수립해 2015년부터 향후 5년간 가스안전관리를 총괄하게 된다. 산업발전을 위한 선수급·후안전 방식에서 벗어나 선제적 예방관리와 골든타임 대응력 강화 중심으로 안전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대규모 인명피해를 유발할 수 있는 취약·위험시설의 안전관리를 엄중히 해 국민생활 밀착형, 업계 자율적 안전관리를 병행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비정상적 관행개선을 위한 안전제도·문화의 정상화와 함께 안전기술 R&D, IT 활용 등 신기술을 통한 과학적 안전관리 기반 확충을 목적으로 적극적인 추진을 통해 국민의 가스안전을 확보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였다. 가스안전공사에서도 정부정책과 발맞춰 가스사고를 감소하기 위해 국민행복 가스안전 3.0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2014년 주요 추진성과로는 ‘4대전략, 13대 중점과제, 115개 세부과제’를 추진해 백만가구 당 가스사고 인명피해를 7.5명에서 6.91명으로 전년대비 8% 감소를 달성했고 국민행복 달성도 역시 102% 달성 성과를 보였다. 이에 만족하지 않고 국민행복 가스안전 3.0 추진을 통해 최종적으로 세계 최저 수준의 가스사고 인명피해율을 달성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가스안전공사는 최근 도심지에서 미검용기 불법 유통, 불법 이충전, 무허가 판매 등 LP가스와 관련된 대형 폭발사고가 발생에 대한 국민안심 방안으로 불법 가스시설·제품 단속을 위한 기동단속부를 신설해 운영하고 이와 병행해 ‘대국민 신고포상제’를 병행,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불법행위에 대한 합동단속 및 국민 신고포상제를 통해 가스업계의 불법행위가 급격하게 감소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60개 민간검사기관에 대해 일제 특별점검을 행정관청과 합동으로 실시, 5개기관 행정처분과 71건의 개선사항에 대해 지적했다. 이러한 특별점검을 통해 민간검사기관의 공정성 확보, 부실검사 방지를 위한 자본금 상향 및 전문인력 확보, 행정관청의 지도·감독 강화 등 제도를 개선해 안전관리를 강화했다.
독성가스 사용량 증가와 독성가스 사고 급증에 따른 국민적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했다. 가스안전공사는 산업가스 안전기술 지원센터를 구축을 기반으로 선제적 안전관리를 통한 가스사고 예방, 정부 합동방재센터, 대학교, 연구소와 연계한 가스 안전관리 클러스터를 만들어갈 것이다.

마지막으로 서민층의 가스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사고에 취약한 고무호스를 금속배관으로 교체해 주는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을 2015년까지 총 41만가구에 840억을 투입해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구미 불산사고, 세월호 사고 등을 통해 모든 국민이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알고 있다. 안전이 확보되지 않을 때 국민행복도 이뤄지지 않는다는 것은 각종 사고사례를 통해 경험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국민의 가스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선제적 예방관리와 골든타임 대응력을 강화하는 안전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
선제적인 가스안전관리정책의 적극적인 추진은 가스의 위해로부터 국민행복을 지키는 효과를 발휘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제적 위상에 걸맞게 국민안전을 확보해야만 국가경쟁력 또한 강화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