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명규 기자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최근 정부에서 상반기 태양광 별도의무공급량 판매사업자를 선정하면서 향후 하반기에도 많은 물량판매를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소규모 태양광사업자들을 배려하려는 측면이 강하며 하반기 별도 계약시장 규모도 상반기보다 더 확대된 물량이 예정돼 태양광을 하면서 판매할 시장이 없어 어려움을 겪은 사업자들에게는 희소식으로 볼 수 있다.

각 지자체별 태양광 설치사업도 실행되고 있어 태양광수요가 점차 확대될 것이라는 기대를 하게 된다.

그래도 아쉬운 점은 타 신재생에너지원대비 태양광에 집중되는 보급현상이 당분간은 지속될 것으로 우려된다는 것이다. 풍력, 태양열 등 비태양광부문의 경우 안정적인 시장형성을 위한 설비와 보급 확대 필요성이 올해도 제기되고 있지만 에너지원별 균형보급을 위한 방안을 정부는 아직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태양광에 의존해서라도 신재생에너지 보급량을 확대해야 하는 점 두가지를 모두 고민해야 하는 정부의 딜레마도 올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지자체나 관련부처에서 태양광보급에만 의존하게 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경제성이다. 한정된 예산으로 보급량은 채워야하지만 적절한 경제성 확보와 시장가격 형성이 안된 타 에너지원을 도입하기가 망설여지기 때문이다.

그나마 올해부터 지역별로 적합한 신재생에너지원들을 융합해 보급하는 융복합지원사업을 처음 시행한다는 점에 기대를 해볼만 하다. 국내 신재생에너지시장이 균형있는 발전과 인프라 구축에 성공했다고 평가하기는 이르다.

당연히 태양광산업의 부흥이 이어지는 것은 기쁘지만 태양광에만 의존하겠다는 생각은 금물이다. 올해 다양한 신재생에너지원을 도입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들이 원래대로 추진되기 위한 노력이 계속돼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