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성혁 기자
[투데이에너지 장성혁 기자] 2015년은 수소차시장에서 특별한 해다. 일본 도요타가 현대차에 이어 수소차를 출시해 경쟁시장을 예고했다.

경쟁사의 등장은 시장형성을 의미한다. 불확실한 계획이 하나둘 수면위로 모습을 드러내는 때가 이 시기다.

관련산업이 새롭게 조명되고 집중적인 관심을 받게 된다.  관심은 관련산업에 호재다. 초기시장에서 자양분 역할을 톡톡히 할 수 있는 정책으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최근 이러한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정부는 하반기 수소차·충전소 보급계획을 마련하기 위해 외부기관에 용역을 의뢰했다. 빠르면 7월경 정책으로 제시될 수 있다는 전언이다.

사실 정부의 보급계획을 온전히 신뢰하기는 힘들다. 지난 2010년 발표된 그린카로드맵을 적용하면 올해 1만대의 수소차가 도로 위에 있어야 한다.

그러나 실상은 보급원년과 다름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 때문인지 2013년 슬그머니 계획을 수정해 2020년 수소차는 1,000대로, 충전소는 23개소로 현실감(?)있게 보급계획을 조정해 버렸다.

그럼에도 이번 정부 용역에 기대를 거는 것은 변화된 시장환경 때문이다. 가장 강력한 경쟁국인 일본이 올해 100개소의 충전소를 구축한다.

10년 뒤인 2025년에는 수소차 200만대, 수소충전소 1,000개소를 목표했다. 이같은 계획이 구호로 끝나지도 않을 듯 하다. 보조금, 규제개선 등 구체적인 정책과 함께 민간에서의 투자계획이 하루가 멀다하고 들려온다. 이대로 흘러가다간 일본에 추월 당하고 글로벌 경쟁력도 잃을 처지다.

사정이 이러니 환경부의 외부용역에 관심이 클 수밖에 없다. 더군다나 산업부와 공동으로 발표될 예정이고 보면 보급계획에 더해 규제 등의 개선책이 제시될 가능성이 높다. 앞으로 3개월 후다. 산업성장을 견인할 보급계획을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