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이주영 기자] 캐나다 하베스트 날 부실인수와 관련해 검찰이 12일 석유공사 본사와 강영원 전 석유공사 사장 자택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그러나 이미 부실인수로 판명된 하베스트사업에 대한 압수수색이 감사원 감사와 검찰 수사의 새 국면을 열지는 의문이라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현재 감사원은 석유공사와 광물자원공사 등 해외자원개발 사업에 나섰던 공기업에 대해 경영관리실태 감사를 진행 중이다. 광물자원공사 본사에 본부를 두고 전반적인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2012년부터 실시했던 자원개발 관련 감사원 감사는 지금까지도 방향성을 제대로 잡지 못한 모양새다. 최근 감사원은 에너지경제연구원에 자원개발 감사에 대한 방향성 제시를 요구하는 연구용역을 요청한 사실이 이를 짐작케 한다.

석유공사의 하베스트 날 관련 압수수색은 이러한 감사원 행보의 한 축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이미 손실로 결론지은 하베스트 날 사업과 관련한 압수수색으로 자원개발수사와 감사가 새 국면을 맞이하기엔 역부족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석유공사의 한 관계자는 “지난 3월 있었던 경남기업 관련 압수수색보다 조용히 진행됐으며 오후 4시께 마무리됐다”라며 “하베스트 날 인수가 부실로 판명났지만 이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관련 자료를 추가로 요청하는 수준이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용두사미 국정조사라는 오명으로 마무리된 자원외교 스캔들은 이제 감사원 감사와 검찰 수사만을 남겨놓은 상태다. 이를 통해 감사원과 검찰이 과연 자원개발 비리를 제대로 캐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