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도시가스계량 오차에 대한 파문이 확대되고 있다.

부산 지역 시민단체에서는 도시가스계량 오차로 인한 부당이득을 반환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세우라며 도시가스사측을 압박하고 있고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시 소송을 통해서라도 바로잡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도시가스 계량오차가 발생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피한 부분이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즉 온도나 압력, 계량기 자체 성능, 검침시점 차이 등 다양한 요인들이 있으며 이같은 요인을 완벽히 해결하기란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이다. 그래서 법정 계량허용 오차를 두고 있는 것이며 금번 지적된 오차 역시 법정 오차범위 내에 있다는 것이 도시가스사들의 항변이다. 즉 고의로 과다계량을 해서 소비자에게 부당한 요금을 청구하려는 의사가 없었다는 것이다. 또한 지난 89년부터 95년까지는 오히려 계량오차가 마이너스였으나 이를 소비자 가격에 전가하지 않았고 현재까지 집계된 +0.59%의 계량오차 역시 법정오차 범위인 ±3% 이내에 들어가는 수치라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시가스사들은 자체적으로 계량오차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온도와 압력에 의한 오차를 줄이기 위해 온압보정기를 설치하였고 검침시기의 차이에 의한 오차를 줄이기 위해 실시간 검침이 가능한 원격검침 시스템을 보급할 계획이며 계량기 자체 성능을 강화하기 위해 국제계량기기준(OIML)에 적합한 계량기를 보급할 계획이다. 따라서 도시가스계량 오차 문제는 조만간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