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건태 UNIST 교수.
[투데이에너지 장성혁 기자]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 연료극 소재 개발 공로를 인정받아 김건태 UNIST 교수가 ‘이달의 산업기술상’을 수상했다.

UNIST(총장 조무제)는 김건태 에너지 및 화학공학부 교수가 10일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관한 ‘이달의 산업기술상’을 수상했다고 12일 밝혔다.
 
김 교수는 수소는 물론 탄화수소를 직접 연료로 사용해도 안정적인 성능을 확인한 SOFC 연료극 소재를 개발했다. SOFC는 천연가스와 LPG 등을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지만 순수수소를 얻는 과정에서 성능이 떨어지는 문제를 안고 있다.
 
김 교수는 이중층 페로브스카이트(double perovskite) 구조의 전극소재를 개발해 이 같은 문제점을 해결했다. 프로판 가스를 직접 사용해도 높은 출력을 확인했으며 세계 최초 700℃에서 500시간 전압과 전류가 떨어지지 않고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결과를 얻어 냈다.
 
이와 관련해 김 교수는 “천연가스나 메탄, 프로판, 부탄 등의 탄화수소 연료를 직접 사용해도 성능을 담보할 수 있는 연료극 물질을 개발했다”라며 “네이처 머티리얼스(Nature Materials)를 비롯해 28편 논문 게재와 5건의 특허가 등록됐으며 특히 순수한 UNIST 기술로 이뤄낸 성과라는 점을 주목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이달의 산업기술상은 산업부 R&D 지원으로 개발된 우수 기술과 사업화 성공기술에 대해 포상하는 제도로 매월 수상자를 선정해 분기별로 시상식이 개최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