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장성혁 기자] 김포시가 전기버스 도입을 위해 공모한 민간투자(BTO)사업에서 참여 업체의 복수 신청이 이뤄지지 않아 재공모를 추진한다.

김포시와 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김포시가 전기버스 배터리 교환·충전소 2곳과 전기버스 30대 운행에 필요한 교환형 배터리 등을 구축 인프라로 규정하고 추진한 ‘스마트 창조도시 김포 민간투자사업’이 평가 1단계를 넘지 못하고 재공고키로 했다.

김포시는 최초 사업자 공고 시 공고일로부터 15일째 진행되는 사전평가에 1개사(컨소시엄 포함)만이 참여할 경우 재공고한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김포시 BTO사업에는 1개 컨소시엄만이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경쟁입찰 요건을 충족치 못해 곧바로 사업자 모집을 위한 재공고가 고시된다. 기한은 재공고일 기준 15일이 주어진다.

앞서 제주도 시범사업을 제외하고 전국 최초로 전기버스 배터리리스 사업자모집에 나선 포항시도 1개 컨소시엄만이 참여해 재공고를 실시한 바 있다. 지난 6일까지 재공고기한으로 사업자를 모집한 결과 1차 참여사인 피엠그로우컨소시엄(5개사 참여)만이 공모에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포항시는 제출된 사업계획서를 검토해 투자심의위원회 심의에 넘길 지를 우선 판단하게 된다. 이후 관련규정에 따라 평가 기준점수 이상 획득 시 수의계약으로 사업자 선정이 이뤄진다.

이같은 공모절차는 김포시도 적용된다. 향후 재공고에 1개사만이 참여할 경우 규정된 평가를 거쳐 수의계약 추진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이처럼 지자체의 전기버스 도입·운행방침에 따라 추진되는 충전인프라 사업자모집이 난항을 겪고 있다.

전기차 확산을 위해 정부는 배터리와 차량을 분리해 구입토록 한 배터리리스사업 모델을 제시했지만 이 마저도 쉽지 않은 형국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시범사업이 진행되는 제주도뿐만 아니라 타 지자체에도 정부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관련업계의 관계자는 “전기버스 등 전기차 보급사업은 온실가스 감축 등 정부의 친환경정책에 따라 추진되는 것”이라며 “정부정책을 받아 들여 우선적으로 전기버스를 도입하려는 지자체에 관련 예산지원이 없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일침했다.

현재 배터리리스사업과 관련된 정부지원은 올해부터 3년간 전기버스, 랜터카·택시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제주도 시범사업에만 국한돼 있다.

이와 관련해 정부의 관계자는 “초기 인프라 구축비 등 사업자 부담이 큰 만큼 관련사업을 진행하는 지자체의 정부지원 요청이 있었다”라며 “(그러나)현재로서는 시범사업을 제외한 타 사업에 지원할 수 있는 예산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전기버스 도입계획이 있는 지자체의 현황 등을 파악해 내년에 예산계획을 수립할지 검토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정부지원이 없는 것도 문제지만 지자체가 충전방식을 한정하는 것도 사업자 참여를 제한하는 요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충전서비스사업을 벌이고 있는 업체의 관계자는 “앞서 전기버스 도입을 위해 배터리리스사업을 추진한 지자체 모두 배터리자동교환설비를 충전인프라로 규정한 공통점이 있다”라며 “배터리리스사업 모델만 받아들이고 버스 충전방식은 업체의 제안에 맡긴다면 사업자 참여가 활성화 될 것”이라고 제안했다.

현재 알려진 바에 따르면 배터리자동교환설비 1개소 당 구축비가 약 20억원(포항시 시범사업 추진 시 구축비)에 달한다. 또한 관련설비에 맞춘 전기버스 전용모델을 구입할 경우에도 일반 전기버스에 비해 7,000만원~1억원이 비싸다.

실제 노선에 전기버스를 투입하기 위해서는 최소 2~3개소의 배터리자동교환설비 구축과 전기차 구입 보조금 등이 더해지는 만큼 사업자의 부담이 가중될 수 밖에 없다.

이 관계자는 또 “(지자체가)충전과 주행거리에 대한 불안으로 배터리자동교환설비를 지정해 사업자 모집에 나서고 있지만 중국 전역에 운행되고 있는 대부분의 전기버스는 일반 전기버스 차량”이라며 “충전에 대한 우려는 사업계획서 검토와 사업성 평가 시 들여다보고 판단하면 될 일”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