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우리나라 조선3사의 손실액 합계가 5조3,412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국내 조선업의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엔지니어링 전문인력 육성에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김상훈 의원은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에서 “최근 조선업계의 위기는 기획설계 등 엔지니어링 핵심영역에 대한 역량 강화 없이 단순시공에만 매달린 결과 엄청난 손실액이 나왔다”라며 “엔지니어링 업계의 인력 감소와 노령화는 우려할만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김상훈 의원에 따르면 우리나라 해양플랜트 시공 능력은 세계 최고를 자랑하지만 설계부문은 현재까지 해양플랜트 기본 설계 실적이 전무하고 기자재의 국산화율이 20%에도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에 고부가가치 영역인 설계분야는 프랑스 테크닙(Technip), 이탈리아의 사이펨(Saipem)과 같은 소수의 글로벌 엔지니어링 업체들이 독차지하고 있다.

엔지니어링 업계의 인력감소와 노령화도 우려할만한 수준이다. 2010년 7만628명이던 종사자수가 2014년에는 5만3,487명으로 급감했다. 김상훈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2010년 전체종사자의 절반에 달하던 40세 미만 층의 감소가 두드러지며 55세 이상의 인력은 증가해 노령화 현상이 뚜렷하다.

한편 산업부는 엔지니어링 인력육성, 국토부는 건설기술개발, 해수부는 해양플랜트 운영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어 부처별로 플랜트 엔지니어링 관련 사업예산이 혼재돼 있다. 이에 따라 유사한 사업에 대해 각기 업무관장이 다르다보니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