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전력분야에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기술개발에 대한 투자가 대폭 확대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한국전력공사와 ‘기후변화를 대비하는 전력 R&D’ 컨퍼런스를 열고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이행수단으로써 클린에너지 R&D의 중요성을 논의하고 전력분야 R&D 추진계획도 발표했다.

이번 전력 R&D 컨퍼런스는 온실가스 감축 및 기후변화 대응력 강화를 위한 기술개발의 중요성에 대해 전력당국과 전력분야 공기업, 민간 기업들의 생각과 비전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산업부는 신 기후체제 출범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 신재생에너지 등 분산자원 확산, 스마트미터 보급 등 소비자 서비스 향상 요구를 ‘전력분야에서’ 시급하게 풀어야하는 과제로 진단하고 전력분야 3대 타겟 R&D, 공기업의 기술개발 투자확대, 전력분야 R&D 협의체 운영 계획 등을 발표했다.

이에 2016년 정부와 한전, 한수원 등 공기업에서는 주요 3대 타겟 R&D에 대해 올해보다 금액을 50% 이상 확대해 투자한다.

특히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기술개발에 정부와 공기업이 협력해 2016년 전력분야 R&D 투자재원을 올해대비 2배로 확대하고 한전은 R&D 3배 이상 확대, 민간과의 공동R&D도 확대한다.

정부는 스마트그리드, 청정화력, 발전용 고효율 대형 가스터빈 등 기술개발과 전력 표준화, 인증, 정보화 등 기반조성을 중점 추진한다.

한전은 탄소 포집 및 저장(CCS), 신재생에너지, 송·배전 효율향상 등 온실가스 감축 관련 기술개발에 올해보다 3배 가까이 R&D 투자를 확대하고 민간기업 및 연구소와의 개방형 R&D도 진행 할 예정이다.

한수원은 자체 예산을 활용하는 R&D를 2배 이상 늘려 원전해체, 폐기물 처리, 안전운영, 사용후핵연료기술, 방사선 안전관리 등 원전 분야 기술개발 투자를 강화한다.

발전5사는 대형 가스터빈 핵심부품 국산화, CO₂ 포집 및 활용을 위한 기술개발 등 발전분야 기술개발 투자를 확대한다.

분산자원 활성화를 위해 에너지 프로슈머 육성 R&D로 V2G(Vehicle to Grid), 수요자원거래(DR), 분산자원 계통연계 보호 등을 추진하고 집마다 설치돼 있는 태양광, 풍력 등 소규모 분산자원을 활용, 생산한 전기를 전력시장에 자유롭게 판매 할 수 있는 기술개발을 통해 에너지 프로슈머(Prosumer)를 촉진한다.

전기차 확산에 맞춰 전기차의 충전전력을 전력망으로 전송하기 위한 V2G 기술,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원 확대로 인한 출력 변동에 대응하는 계통 보호와 학교, 주택 등 소규모 수요자원을 통해 아낀 전기를 팔 수 있는 국민 DR 시장 개설을 위한 기술개발도 한다.

또한 도시와 농어촌 지역 등에 보급되는 지능형 전력계량 인프라(AMI)가 신뢰성 있는 계량 데이터를 수집 할 수 있도록 기능 및 성능향상 기술과 AMI를 통해 실시간으로 생성된 전력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데이터 수집·저장·분석 기술도 개발한다.

뿌리기업 등 중소기업이 입주한 산업단지와 전기요금이 급증한 아파트단지가 포함된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피크저감, 에너지 소비절감 등을 위한 기술개발을 통해 ‘육지의 에너지 자립섬’을 조성한다.

이와 함께 전력당국과 전력분야 공기업이 함께 참여해 클린에너지 R&D에 대한 투자 확대, 기관 간 역할 분담, R&D의 실질적 성과 창출, 정부정책과의 연계성 강화 등을 위해 한전, 발전 자회사 등 공기업이 포함된 ‘전력 R&D 협의체’를 운영한다.

이날 채희봉 에너지산업정책관은 기조연설을 통해 “기후변화와 신재생에너지, 분산자원이 확산되는 시대에 안정적인 전력공급과 소비자 부담을 최소화한다는 전통적 정책 목표를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도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술개발의 역할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채 정책관은 “전력산업이 전력공급의 안정성과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그동안 국가경제에 큰 역할을 해왔다”라며 “온실가스 배출에 있어서도 전력분야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전력산업이 국가경제에 지속 기여하기 위해서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혁신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또한 채 정책관은 “신재생에너지 확산이 가져올 전력의 출력불안정성에 대응하는 기술, 기존 발전소의 효율을 높여 탄소배출을 줄이는 기술, 전기소비자에 대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도 전력산업이 풀어야할 숙제”라고 설명했다.

이어 채 정책관은 “기후변화 대응, 분산자원의 확산, 소비자에 대한 혁신서비스 제공이라는 세 가지 정책목표를 기후변화시대 정부 및 전력 공기업 기술개발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정부와 공기업이 함께 협력해 일관된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탄소 포집·저장기술 개발과 원자력 발전소의 안정운영 및 사후처리 기술개발 등에 공기업의 기술개발 역량을 집결시켜, 실제로 적용할 수 있고 경제적으로도 타당한 기술 확보에 주력할 계획임을 밝혔다.

한편 정부는 전력시장의 인센티브와 제도도 공기업이 R&D 투자 확대 등 기술개발에 노력을 집중하고 성과를 낼 경우 우대 받을 수 있도록 개편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