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명규 기자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온실가스 감축을 이행하고 에너지패러다임을 바꿔나갈 방법으로 신재생에너지가 주목받고 있다. 사실상 이런 분위기에 맞춰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원에 대한 수요증가와 관련시장의 성장도 기대되는 것이 사실이다.

지난해 역대 최대 풍력발전기 설치량을 밑바탕으로 올해가 풍력사업 확대의 정점이 될 것이라는 기대가 이어지고 있으며 새만금과 서남해, 제주도를 중심으로 해상풍력단지의 본격적인 확대가 시작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또한 정부뿐만이 아니라 지자체를 중심으로 신재생에너지 보급과 기반구축을 통한 에너지자립을 실현하겠다는 전략발표도 이어지고 있다.

다만 이러한 전략과 전망들이 단순한 기대에만 그치지 않기 위한 준비없이 신재생에너지원 확대와 온실가스 감축이 현실이 된다는 생각은 위험하다. 

불과 얼마전까지만 해도 민간기업의 투자를 이끌어낼만한 방법이 없어 향후 신재생에너지의 산업의 성장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던 것이 사실 아닌가. 실제 대규모 단지조성을 위한 인허가도 몇 년에 걸쳐서야 관련기관들의 합의를 겨우 이끌어냈으며 그럼에도 규제가 전혀 없는 사업기반이라고 볼 수 없는 상황이다.

또한 전력계통연계 문제 등 하드웨어뿐만이 아닌 소프트웨어적인 난제도 많은 것이 현실이다.

이런 와중에 에너지신산업을 중심으로 시장을 창출해나가기 위한 각종 정책들은 신재생에너지 확대의 방향이 될 순 있지만 여태까지 쌓여온 난제를 해결할 수 있는 철저한 준비가 되진 못한다.

신재생에너지가 본격 확대될 것이라는 기대에만 그치지 말고 어떻게 현실화하고 난제를 해결할 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이유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