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 LPG 생산 및 소비량은

1990년 약 1억 4천만톤, 1998년 1억 8천만톤에서 꾸준히 성장해 2002년 기준으로 전세계 LPG생산 및 소비량은 약 2억 5백만 톤 수준이다. 세계적인 LPG 시장 분석 및 Consulting으로 유명한 Purvin & Gertz사에서는 계속적으로 LPG 생산/소비가 늘어나 2010년이 되면 전세계 LPG생산량/소비량이 약 2억5천만톤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대륙별 물량 흐름과 시장영향은

2002년 기준 전세계 LPG생산·소비량 약 2억 5백만 톤중에서 약 4천 5백5십만톤 정도가 Trading되어 필요한 지역으로 이동된다. 또한 그 중에서 아시아 지역으로 이동되는 물량이 2천5백5십만톤으로 50%가 넘고 있으며 중동 지역의 수출 물량이 약 2천만톤으로 국제 LPG시장 공급에서 중동 지역이 중심이 되고 있고, 수요에서는 아시아 지역이 그 중심 역할을 하고 있다.

중국·인도의 수요 증가와 중동 지역에서 LPG를 Feedstock으로 하는 대규모 석유화학 공장의 가동으로 중동·동남 아시아·호주 지역의 공급량이 아시아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West of Suez지역에서 LPG가 이동되어야 수급 Balance가 맞는 상황이 되었다. 그 이전에는 중동 지역의 생산량을 아시아 지역에서 전부 소비되지 못하여 하절기에는 유럽이나 미국으로 이동되어야만 했었다. 이러한 시장 상황의 영향으로 국제 LPG가격은 가격 변동성이 더 커지고 전반적으로 가격이 그 이전보다 높게 되었다. 최근 몇 년간의 LPG가격이 높은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 올해 국제 LPG시장을 예측하면

시장 예측은 어떤 변수가 발생할 지 몰라 항상 어렵다. 먼저 국제 LPG시장에서 최근 몇 년 사이에 나타난 새로운 Trend를 말하면 첫번째로 두드러진 모습은 국제 LPG시장에서도 Globalization이 증대되었다.

아시아 지역의 가격이 높으면 아프리카·유럽·미국에서 물량이 이동되고, 미국 시장이 강세가 되면 또 그 쪽으로 이동되는 현상이 과거보다 많아졌고, 특히 파생상품의 발달로 시장 가격에 반영되는 시간이 아주 빨라졌다.

또 하나의 새로운 Trend는 국제 LPG가격이 원유 가격이나, 다른 석유 제품과의 상관 관계가 높아졌다. 미국의 휘발유 가격이 오르고, 이에 따라 미국의 원유가가 오르고, 다시 미국 LPG가격이 오르고 이의 영향으로 아시아 지역의 LPG가격이 오르는 것이 하루밤에 이루어지기도 하다.

2004년 시장은 원유 가격의 향방에 의해 많이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LPG수급만 보면 수요는 크게 증가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공급은 사우디, 나이지리아, 동티모르 등지에서 늘어나 전반적으로는 2003년보다 안정된 시장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 LPG 운송 비용 변화 전망은

산유국에서의 증산으로 인해 물동량은 증가하는 반면, 공급 측면에서는 70년대 중반에 건조된 LPG선박의 Scrapping(폐선)이 증가하고 있고, 신조선 발주의 감소로 전반적인 상승이 예상된다. 일부 운임 전문가들은 2005년에는 상당히 강세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SK가스는 FOB계약에 상응하는 선박을 이미 확보하고 운임 상승에 따른 위험을 어느 정도 감소시켜 놓은 상태이다.

△ 마지막으로 업계 및 정부에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몇 년간 지속된 고유가와 높은 가스 가격으로 인해 국제 LPG시장에서 공급이 크게 늘고 있지만 수요는 중국과 인도를 제외하면 전통적 수요부분에서는 시장이 성숙 단계에 들어섰다.

따라서 향후 3-4년 이후가 되면 LPG는 가격 경쟁력을 회복하면서 석유화학용이나 발전용, LNG의 열량 조절용 등의 수요가 생겨 날 것이고, 수송용으로도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장기적인 LPG의 국제 시장 환경을 바라보면서 국내의 LPG산업 발전 방향을 위해 업계와 정부가 노력한다면 한국의 LPG산업도 계속 성장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