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장성혁 기자] 수소산업이 꿈틀되기 시작한다. 산업용가스로 제한됐던 종전 모습을 지우고 변화를 적극 모색하는 분위기다.

먼저 산업계의 움직임을 보자. 국내 수소와 관련된 단체를 꼽으라면 한국수소산업협회가 대표적이다. 수소가스를 활용해 산업화를 꾀하는 것이 협회의 주요 목적일 것이다.

이 단체는 최근 협회 내 수소충전소위원회를 신설했다. 수소차 보급 움직임에 맞춰 차량충전을 위한 인프라 즉, 수소충전소 구축에 적극 나서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수소충전소는 차량충전을 위한 인프라지만 좀 더 들여다보면 수소 제조에서 이송, 저장 등 다양한 산업과 이어져 있다.

위원회는 구축될 인프라의 형식에서부터 관련 기술의 확보, 제도개선사항을 정부에 건의하고 협의하는 등 적극 소통해 가겠다는 입장이다.

정부도 나서고 있다. 최근 관련 용역이 이를 잘 보여준다. 정부는 지난해 3월 수소차 및 충전소 보급·구축방안 연구 과제를 시작으로 수소충전소 인프라 구축방안(2015년 7월), 수소산업 활성화 방안 연구(2016년 1월), CNG충전 인프라를 활용한 수소공급 인프라 구축방안(2016년 3월) 등 잇단 연구용역을 실시하고 있다.

이 가운데 지난해 3월 발주한 ‘수소차 및 충전소 보급·구축 방안’과제는 같은 해 12월 정부의 ‘수소차 보급계획’ 발표를 이끌어 내기도 했다.

주목해야 할 과제가 하나 더 있다. 3월 산업부 자동차항공과가 발주한 ‘수소산업 활성화 방안 연구’ 과제다. 과업지시서를 살펴보면 눈에 띄는 항목이 발견된다.

‘민관협의체 구성 방안’이 그것으로 업계에서는 실질적인 컨트롤타워로 인식하는 분위기다.

컨트롤타워는 그동안 관련업계가 줄기차게 요구해 온 사항이다. 실질적인 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컨트롤타워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인데 차량보급(환경부), 인증·운행(국토부), 안전기준·규격(산업부) 등 역할에 따라 소관부처가 나뉘어져 있는 현실을 감안하면 수긍이 된다.

연구용역이 진행 중이고 완료되더라도 민관협의체가 컨트롤타워로서 기능할 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수소산업 활성화를 이끄는 강력한 동인으로서 컨트롤타워가 제역할을 할 것이라는 것에 의심의 여지가 없다.

꿈틀되는 수소산업이 강력한 추진동력을 얻어 꽃 피우기를 바래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