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장성혁 기자] 이제 이틀만 지나면 해당지역의 대표 일꾼이 가려진다. 싫든 좋든, 마음에 들든 들지 않든, 그리고 이런 이유로 투표에 참여하든 하지않든 누군가는 의회로 보내져 대의정치를 펼치게 된다.

주권이 포기돼서는 안된다는 당위가 아니더라도 최선이 아니면 차선을 택해 투표장에 나서야 할 이유이기도 하다. 

이번 20대 총선은 심판기능이 약화됐다. 여는 집안싸움에 전력하다 표가 뚝뚝 떨어지는 현장을 실감한 뒤에서야 뒤늦게 ‘우리가 잘못했으니 한 번만 용서해 달라’고 읍소한다.

야도 볼썽 사납다. 서로의 진영논리에 따라 실체조차도 불분명한 ‘패권’을 핑계로 당을 쪼개고 나가 ‘야권은 분열로 망한다’는 레퍼토리를 다시 읊조리게 만들고 있다.

기대를 높여야 할 정치에 오히려 실망과 혐오감만 부추기고 있으니 화가 치민다. 결국 ‘그놈이 그놈’인데 무엇을 심판해야 하는지도 헷갈린다.

그래서 국민의 힘이 더욱 필요하겠다. 추태를 그냥 둬서는 또 다시 되풀이된다. 기억하고 실천하고 바꾸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공천권에 눈치보고 굽신거리는 것이 아니라 국민의 눈과 귀가 무섭다는 것을 투표를 통해 보여줘야 한다.  

총선은 지역일꾼을 가리는 선거이기도 하지만 산업계에서도 관심이 모아질 수밖에 없다. 산업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법안이 국회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인지 최근 취재차 만난 한 기업의 정책담당은 ‘000의원이 살아 돌아와야 할텐데’ 걱정이 많은 눈치였다.

그가 몸담고 있는 기업의 신사업에 큰 관심을 보였던 의원이었고 관련산업 활성화를 이끌 수 있는 법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공감이 이뤄져있는데 최근 진행된 각종 여론조사 결과 당선이 불안하다는 것이 이유였다.

정책담당의 걱정도 이해될 법하다. 특정산업에 대한 국회의원의 관심은 실제 업계에서 큰 힘이 된다. 정책의 협조를 이끌수 있고 필요 시 법령제정을 통해 산업 기틀을 다질 수 있다.

그의 말을 듣자니 신재생에너지기술에 유독 기대를 나타냈던 몇몇 의원의 얼굴이 스친다. 이틀 후면 발표될 20대 국회의원 명단에 그들은 이름을 올릴 수 있을까?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