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장성혁 기자] 내년에는 국내 고속도로에서도 수소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환경부에 따르면 ‘2017년 수소충전소 구축사업’에 총 5개 지자체 및 기관이 참여한 것으로 투데이에너지가 단독으로 확인했다.
 
2017년 수소충전소 구축에 참여한 기관은 창원시(1개), 광주광역시(1개), 울산광역시(2개), 전라북도(1개), 한국도로공사(2개)로 총 7개의 신규 충전소가 구축될 전망이다. 주목되는 것은 도로공사가 구축사업에 뛰어들었다는 점이다.
 
이와 관련해 도로공사의 관계자는 “내년도 구축사업에 2개소를 구축키로 정부와 협의했다”라며 “사업부지와 구축형태 등 구체적인 계획은 아직 확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경부선이 수소충전소 첫 구축지로 낙점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관계자는 “상징적인 면이나 이용 차량 대수에서 경부고속도로가 우선 고려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 경우 경부선 상·하행선 각 1곳에 수소충전소가 구축될 가능성이 높다.
 
특정지역보다 고속도로에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경우 다양한 효과가 있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환경부의 ‘수소차 보급 및 충전인프라 구축 방안’ 연구용역을 주관한 구영모 자동차부품연구원 팀장은 “현재 수소충전소가 설치된 서울과, 울산, 광주, 충남을 연결할 수 있어 대도시간 수소차 운행이 가능해지고 별도의 홍보를 하지 않더라도 대국민 홍보가 자연스럽게 이뤄지는 이점이 있다”고 말했다.
 
일본 사례도 눈여겨볼 만하다. 수소차 초기시장 확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일본은 2014년 ‘수소연료전지 전략 로드맵’ 발표를 통해 도쿄, 나고야 오사카, 후쿠오카를 전략 거점도시로 선정한 바 있다. 이들 도시와 지역을 잇는 고속도로에 수소충전소를 중점적으로 구축해 수소차 보급기반을 마련하겠다는 전략이다.
 
우리 정부는 수소충전소 구축에 소요되는 비용을 1개소당 30억원으로 책정해 50%의 보조금을 지원한다. 지자체(기관 포함)와 1:1 매칭으로 투자하는 식이다. 이에 따라 도로공사는 내년 수소충전소 2개소 구축을 위해 30억원의 자체 예산을 확보해야 한다. 그러나 문제는 구축 이후다. 상당기간 충전소 운영 적자가 지속될 수밖에 없다.
 
이와 관련해 도로공사의 관계자는 “수소충전소 구축비보다 운영비에 대한 고민이 많은 것이 사실”이라며 “정부정책에 적극 호응해 충전인프라 투자에 나서고 있는만큼 운영비를 보조받을 수 있도록 정부 지원방안이 제시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 연말 수소차 보급 방안 발표를 통해 수소충전소 운영비 지원을 고려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지만 현재까지 구체적인 안은 내놓지 못하고 있다.
 
한편 지난 4월 말 누적 기준 국내 판매된 수소차는 총 70대인 것으로 확인됐다. 주목할 점은 지자체, 관공서뿐만이 아니라 민간에서도 구입요청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민간법인에 수소차 판매가 허용된 것은 지난해 하반기부터다. 환경부에 따르면 판매 허용이후 지난해 말까지 이엠코리아 1대 등 총 15대가 판매됐다. 올해도 민간의 구매 요청이 잇따르고 있다. 현대제철(인천) 3대, 현대위아(창원) 1대 등 현재까지 18대가 판매됐다.
 
현재 국내에서 구입할 수 있는 수소차량은 현대차의 FCEV 투싼ix가 유일하다. 차량 출고가가 8,500만원으로 동급 내연기관 차량가격 3,000만원을 제외한 5,500만원의 50%(2,750만원)를 정부가 보조한다. 나머지 금액은 지자체마다 차이가 있다.
 
가장 지원액이 큰 지자체는 울산광역시다. 울산시는 정부 보조금과 1:1 매칭으로 지원해 대당 2,750만원을 보조한다. 다음으로 충남도, 광주시, 창원시가 대당 1,000만원을 지원한다. 서울시와 경기도를 비롯한 타 지자체는 아직 보조금 규정이 없다.
 
지자체 보조금 기준으로 수소차 구입가격을 살펴보면 울산지역은 3,000만원에 수소차를 구입할 수 있다. 충남도와 광주시, 창원시는 4,750만원, 그 외 지역은 모두 5,750만원이다. 가격차이가 최대 2,750만원에 달한다.
 
환경부는 당초 올해 수소차 200대 보급계획을 300대로 늘렸다. 최근 미세먼지 절감방안으로 계획을 수정한 결과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오는 2020년 수소차 1만대, 수소충전소 100개소를 각각 보급·구축키로 목표치를 높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