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희정 충남도지사(우 5번째)와 박광국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원장(좌 4번째)이 교류·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이종수 기자] 충청남도가 국내 환경정책 연구를 선도하는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과 협약을 맺고 지속가능한 환경정책 발굴 및 현안 해결을 위한 공동 대응에 나선다.

도는 20일 도청 외부인사접견실에서 안희정 충남도지사와 박광국 KEI 원장 등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의 환경현안 해결을 위한 교류·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환경분야 최고 권위의 연구기관인 KEI는 국무조정실 산하 정부출연 연구기관으로 국가적 차원의 환경문제 해결, 환경정책 연구, 다양한 환경정보 공유·연계, 스마트 환경행정 실현을 위한 기반 구축 등을 추진하고 있다.

도와 KEI는 지난 4월부터 지역 환경보건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 및 사업을 도출하고 협력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환경보건협의체를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협약으로 한 차원 높은 교류·협력 체제를 구축하게 됐다.

도와 KEI는 △지역 환경정책 및 환경분야 계획 등에 관한 학술·정책 연구 △환경정책 및 환경안정성 확보를 위한 공동 또는 위·수탁 연구 △환경기술 개발 및 환경전문 인력 양성 등에 상호 협력하게 된다.

도는 이번 협약 체결로 KEI의 수준 높은 환경정보를 공유하고 지역 환경정책 개발을 위한 거점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이번 업무협약은 지역의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국책기관과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고민하고 협력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라며 “지역 환경정책 공동연구, 환경기술 개발 등 협력 사업에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