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그동안 미활용열에너지를 활용해 온실가스를 줄이고 소비자 편익 도모와 더불어 사업자들의 구제를 위해 시도됐던 수도권그린히트프로젝트(GHP: Green Heat Project)사업성 부족으로 사실상 철회수순을 밟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당초 정부는 미활용열을 모아 LNG를 대체, 온실가스를 저감하고 지역난방설비의 효율을 높이는 목적으로 GHP를 추진했다. 하지만 수도권 내 활용할 수 있는 미활용열이 많지 않은데다 전력시장이 독점적으로 운영되는 가운데 열에너지에 가격을 전가하는 상황에서 이를 추진하기는 쉽지 않다는 것이 관계 전문가의 의견이다.

업계의 한 전문가는 “GHP는 현재 딜레이 상태로 이를 다시 말하면 사업에 부적합하다는 판단이어서 사실상 중단을 의미한다라며 “GHP는 경제성으로 움직이면 안되고 에너지이용효율화와 CO₂저감 측면에서 접근을 해야하지만 정부 재정으로 이를 충당할 수 없는 상황이고 주관이 산업통상자원부이지만 비용은 결국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지불해야하는 상황에서 이 리스크를 과연 산업부에서 책임질 수 있는가 하면 그것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업성을 무시하고 강행을 한다는 것은 어렵다고 말했다.

한난은 GHP를 통해 인천 검단지구와 서울 마곡지구에 열을 공급키로 돼 있었다. 하지만 발전소에서 열을 구입하는 단가가 Gcal39,000원대 안팎으로 논의가 된데다 시설투자 및 광역망 운영비를 더하면 최소 Gcal51,000원대에 열판매가 가능하다는 계산이다.

그러나 마곡지구 사업자인 SH공사집단에너지사업단은 현재 56,000원대에 열을 판매하는 상황에서 단가가 맞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사업단의 관계자는 한난이 사업단을 방문해 이와 관련 브리핑을 했다라며 결론부터 말하자면 GHP가 사실상 어렵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더구나 검단신도시도 오는 2019년에는 열공급이 전제돼야 하기 때문에 더 이상 시기를 늦출 수 없는 상황이다. 한난에서는 오는 11월을 최종 보고서 발행시기로 보고 있지만 검단의 경우 이미 GHP 수요처에서 제외됐다고 봐야한다는 것이다.

GHP는 수요와 공급이 맞아야 가능한 만큼 이처럼 주요 수요처가 빠져나간 상황에서 더 이상 사업성을 논하는 것은 무의미하다는 것이 관련 업계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이에 따라 검단신도시와 마곡지구 사업자들은 일정이 바빠졌다. 검단신도시의 경우 열병합발전소 건설을 전면 재검토 해야하는 상황이고 산업부의 건설 허가도 받아야 한다. 마곡지구는 GS파워와의 열연계로 아직 일정에 여유는 있지만 열생산설비가 없는 상황에서 열연계만으로는 주도권을 갖고 사업을 할 수 없어 열병합발전소 건설이 시급히 이뤄져야 하기 때문이다.

마곡지구는 기존 280MW의 설비용량을 허가 받았지만 최근 GHP 추진으로 용량축소를 권고받아 왔다. 그러나 GHP가 사실상 무산된 만큼 설비용량에 대해 기존대로 갈 것인지 아니면 권고사항으로 갈 것인지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용량에 따른 투자비용이 만만치 않아 성급하게 판단하기는 어려운 문제인 만큼 사업단측에서는 보다 신중히 검토하겠다는 입장이어서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2018년부터 본격적인 열수요가 예상됨에 따라 마냥 시간만 보낼 수는 없는 상황이다.

한편 관련 업계의 한 전문가는 더 이상 LNG 등의 사용은 줄여야하는 것이 맞다라며 따라서 소각·폐열의 활용을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타 에너지사업자들이 반발할지도 모르겠지만 이를 풀 수 있는 해법은 연료제한 규제를 푸는 것이라며 그렇다고 석탄 등의 연료를 사용하자는 것이 아니라 CO₂가 더 생산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폐열, 미활용열 등을 활용해 에너지효율화를 찾아야 하는 것이 해답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프랑스에서는 원자력발전소에서 발생되는 열을 활용해 지역난방을 하기도 한다라며 우리나라도 이처럼 모든 미활용열에 대해 분석, 감안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무엇보다 그는 이처럼 열활용으로 인해 감발되는 부분은 이를 사용하는 도심에서 책임지는 제도가 마련된다면 GHP를 통해 정부가 추진하고자 했던 소기의 성과를 이룰 수 있지 않겠느냐며 제언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