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가 최근 LPG버스와 CNG버스의 균형보급 방안을 마련해 환경부와 협의할 예정이라고 알려진 것에 대해 도시가스 및 CNG충전설비 업계가‘CNG버스 보급 및 충전사업이 위축될 것’이라며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최근 일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산자부는 최근 LPG버스에 대해서도 CNG버스와 같이 무·저공해 자동차로 지정하고 차량구입비 보조금 지원 등을 통해 양 차종이 균형적으로 보급될 수 있게 환경부와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LPLi엔진이 개발되면서 LPG버스의 대기오염 개선효과가 나타나고 있고 1,000여곳이 넘는 충전소 등 인프라도 구축돼 있기 때문에 특소세 인하 및 보조금 지원 등의 혜택이 주어질 경우 LPG버스 보급이 가능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신재행 산자부 가스산업과 사무관은 “향후 LPG버스가 보급되면 CNG버스 같이 보조금 지원 등 지원방안이 필요하지 않겠느냐는 생각이 LPG버스 보급을 본격 추진하겠다 뜻으로 와전된 것 같다”며 “지금 현재로선 LPG 보급 계획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이번 문제가 해프닝으로 끝나긴 했지만 도시가스 및 충전설비 업계는 만약 LPG버스 보급이 거론된되면 CNG버스 보급 및 충전사업이 위축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업계는 이번 기회에 정부가 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해줄 것을 주문하고 있다.

도시가스사 한 관계자는 “가뜩이나 CNG충전소 건설에 난제들이 많은데 LPG버스를 보급한다고 하면 누가 CNG충전사업에 마음 놓고 투자를 하겠냐”며 “CNG버스 보급 정책은 지속돼야 하고 LPG는 개조차량 등에 적용하는 등 차종 선택의 역할 분담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도시가스 업계는 만약 LPG버스가 보급된다면 기존 LPG충전소의 저장탱크 등 설비를 확대해야 하는 데 사고의 위험성도 커질 뿐만 아니라 각종 문제들이 생길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박천규 환경부 교통공해기획과 과장은 “산자부로부터 어떠한 입장을 전달 받은 게 전혀 없고 지금 뭐라 말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고 말했다.

박 과장은 또 "현재 LPG버스는 연구 단계에 있는 상황이고 연구 착수 후에도 실용화 되려면 2∼3년이 걸리는데 현재 LPG버스 보급 문제를 거론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