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솔라라이트의 해뜨니 모듈과 인버터.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국내 태양광 전문기업 ()솔라라이트(대표 김월영)3kW급 태양광시스템 해뜨니가 기존 주택용 태양광시스템에 국제성능, 규격 수준의 성능확보, 설치 편리성뿐만 아니라 합리적인 가격 등으로 주택 태양광시장의 혁신을 불러일으킨 성공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해뜨니는 기존 제품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손쉬운 설치와 이전 설치가 간편하며 태양전지 모듈부터 플러그까지 연결부위 하나하나까지 국제규격으로 표준화돼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해당 부분만 구입 및 교체가 가능하다.

특히 태양광 전용 플러그 적용으로 플러그만 빼서 교체할 수 있기에 기존보다 유지보수가 쉽고 간편하다는 장점 또한 보유하고 있다.

솔라라이트는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발전단가 하락에 따른 합리적인 가격 및 유통구조의 개선을 통한 가격경쟁력의 확보 및 자체 품질경쟁력 확보로 신재생에너지 그리드패리티 실현을 훨씬 앞당길 수 있는 3kW 주택용 태양광 시스템을 정착시켰으며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 또한 보유함으로써 수출은 물론 신재생에너지의 확산에 기여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또한 전기요금 개편하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현행 정부보조금 없이도 자부담 또는 자부담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향후에도 시장점유율 향상이 기대된다.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발전단가 하락과 함께 유통구조의 개선을 통해 당초 예상되는 신재생에너지 그리드패리티 실현을 달성한 상품이 출시돼 귀추가 주목된다.

그동안 신재생에너지는 비싼에너지라는 인식을 얻을 만큼의 초기투자비용으로 인해 신재생에너지 발전시설 구축을 위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나 제도 시행 등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신재생에너지가 그리드패리티 상태에 근접함에 따라 기존대비 가격 하락, 접근성 향상 등으로 인한 시장 확산의 지렛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며 주택용 태양광시장은 기존의 성장세를 벗어난 폭발적 성장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된다.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를 위한 필수 요소인 기술적 진보와, 정부 정책과 소비자의 인식은 꾸준히 향상되고 있으나 신재생에너지 그리드패리티 달성을 위해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신재생에너지 구축 비용(가격) 측면이라 할 수 있다.

지자체에서 대표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주택용 태양광 시장을 일례로 볼 때 초기에는 높은 제품 가격과 설치비용 등으로 인해 정부의 보조금 지급으로 수요를 진작시킬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보급을 확대시켜 왔으며 민간에서는 연구개발과 유통구조의 개선을 통해 현재 주택용 태양광 시장은 보조금 없이도 설치할 수 있을 정도의 가격이 형성돼 있다.

현재 국내 지자체에서 가장 활성화돼 있는 3kW 주택용 태양광의 경우 지자체 보조금에 소비자 자부담 비용을 더해 설치하는 유형과 주택 단독으로 설치하는 유형으로 양분돼 있다.

주택용 태양광의 높은 가격대는 지자체의 보조에도 불구하고 높은 수준의 소비자 자부담 비용으로 설치하게 되고 이는 전기요금 절감을 위해 고가의 설치비용과 정부보조금을 소비하는 역설적인 현상의 원인이 되고 있다.

또한 정부보조금 없이 단독으로 설치하는 소비자의 경우 부담완화를 위해 저렴하게 설치한 태양광 주택의 잦은 고장과 유지보수의 어려움에 따른 기대 이하의 전기요금 절감효과를 보는 경우가 빈번하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며 지자체의 노력에서 더 나아가 민간에서 유통구조를 개선할 경우 주택용 태양광의 보급확대와 그리드패리티 달성을 촉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솔라라이트의 착한 태양광은 이러한 점에서 성공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솔라라이트의 착한 태양광은 소비자가 태양광주택 보급사업의 자부담보다 더 저렴한 비용으로 최고급 수준의 3kW 주택용 태양광을 설치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 3kW 주택용 태양광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주택용 태양광의 보급 확대와 소비자 부담 경감을 위해 착한 태양광을 출시해 유통 마진의 획기적인 개선으로 가격을 내리고 최고급 국산자재와 국제규격의 태양광 전용 부품 등으로 품질을 올린 합리적인 가격으로 태양광을 공급하고 있다.

솔라라이트의 착한 태양광은 내구성을 높이고 고장을 최소화하기 위해 국제 공인 성능 수준의 태양광 전용 부품을 아낌없이 사용해 안정적으로 전기요금이 절감될 뿐만 아니라 유지보수의 가능성을 최소화한 점이 장점이다.

방수방진은 물론 직사광선에 대한 내구성 20년을 상회(TUV, IP 국제인증)하는 태양광 전용 케이블, 방수와 누전을 차단하고 소켓 형태로 설치와 유지보수가 쉬운 태양광 전용 소켓, 아연용융도금으로 시간이 지나도 녹이 슬지 않는 거치대와 함께 국산 최고급 자재인 태양전지(LG전자), 접속반 일체형 인버터(한솔)로 구성돼 있다

이를 통해 설치까지 450만원에 가능한 소비자를 위한 합리적인 가격은 물론, 유지보수의 우려와 어려움을 대폭 해소한 가격의 착함과 품질의 착함 모두 갖춘 3kW 주택용 태양광이라 할 수 있다.

14일부터 916일까지 3일간 서울광장에서 개최되는 서울시가 주관하는 서울 태양광 엑스포 행사에 수요자, 고객층 등 참관객을 대상으로 주택용 태양광 상품 해뜨니를 중점적으로 알라고자 전시회에 참가하고 있다.

솔라라이트는 전력공급 솔루션, 설계 및 공급 전문기업으로 차별화된 솔루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진행, 국내외에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해 왔다.

특히 지난 2013년 서울시와 함께 미니태양광 보급사업을 선행해 미니태양광 시범사업 및 실증을 담당, 보급사업에 기여했다.

향후 해뜨니를 통해 제품의 장점 뿐만 아니라 주택용 태양광시장의 유통구조 개선 등을 통해 태양광 그리드패리티의 실현을 앞당기며 태양광 보급 확대의 지렛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