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8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의 목표 수요가 2030년 기준 100.5GW로 확정됐다.

정부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수요계획실무소위원회는 15일 한국전력 서울지역본부에서 8차 전력수급계획 기준수요와 수요관리 목표량 잠정안을 발표했다.

이날 위원회는 2030년 기준 목표수요를 100.5GW로 결정했으며 이는 기준수요(BAU) 113.4GW에서 수요관리량 13.2GW를 차감한 후 전기차 확산으로 인한 수요증가효과 약 0.3GW를 추가한 값이라고 설명했다.

100.5GW7차 전력수급계획의 2030년 수요보다 12.7GW가 작은 값으로 9GDP 재전망(2.47%2.43%)에 따라 0.4GW, 누진제 개편효과제외 0.6GW, 수요관리 목표량 확대 0.4GW 등으로 올해 7월 수요계획 초안의 2030년 수요보다 약 1.4GW가 감소돼 결정된 수치다.

이번 8차 수급계획에서 입력전제로 사용한 경제성장률은 2021년까지 기획재정부에서 전망한 3.0% 수준이며 KDI는 기획재정부의 경제성장전망을 토대로 계획기간(2017~2031) 연평균 경제성장률을 2.43%로 산정한 것이다. 이는 지난 7월 발표한 수요전망 초안에서 사용한 경제성장률 전망 2.47%보다 0.04%p 하락한 것이다.

위원회는 연평균 성장률이 0.04%p 하락한 것은 2017~2021년 연평균 성장률이 3월 전망에서는 3.1%였으나 기재부의 8월 중기재정전망에서 3.0%로 소폭 하락한 것이 가장 큰 이유라고 밝혔다.

이번 수요 재전망안은 지난 누진제 개편 효과 제외로 약 600MW 용량이 감소됐다. 위원회는 7월 초안 공개시 누진제 시행으로 2030년 최대전력이 약 600MW 증가할 것으로 반영했으나 재전망()에서는 제외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7월 초안은 올해 6월 하계전력수급대책을 수립하면서 산정한 단기 누진제 개편 효과를 반영했지만 이후 전문가 검토 과정에서 누진제 개편으로 인한 전력수요 증가 효과는 일시적인 것으로 시간이 갈수록 누진제 개편의 체감도가 떨어지면서 수요증가 효과도 사라진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워킹그룹에 참여한 전문가는 호수에 돌을 던졌을 때 돌이 떨어진 곳에서 가까운 곳부터 물결이 세게 일고 먼 곳으로 가면서 물결이 점차 약해지다 결국에는 없어지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8차 전력수급계획 수요 재전망안에서 수요관리는 상시 전력소비량을 감축하는 방안과 피크수요를 감축하는 방안으로 구성돼 있으며 위원회는 2030년 기준으로 총 13.2GW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상시 감축은 공장·건물·가정 등 빌딩에너지관리시스템 확대, 자가 태양광 보급 등으로 6.5GW 가량을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피크 감축은 에너지저장장치(ESS) 보급 확대, 부하기기 활용, 수요자원(DR)시장을 활용할 경우 6.7GW 절약이 가능하며 이 중 수요자원(DR)을 통해 20303.8GW까지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위원회에 따르면 올해의 경우 현재까지 피크 감축을 위해 DR1.6GW 활용한 상황이다.

이날 위원회는 4차 산업혁명이 진전되면서 IoT, AI 등과 관련한 개별 디바이스의 전력사용량이 늘어나더라도 4차 산업혁명의 생태계를 통해 전체 에너지사용은 효율화(감소)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토됐다고 밝혔다.

아직 4차 산업혁명이 태동기로 충분히 진전되지 않았기 때문에 전체 효과를 수치로 산정하는 것은 불확실성이 많아 8차 계획에 반영하는 것은 다소 무리라는 것이 수요소위와 전문 용역기관의 결론이지만 전기차와 같이 수요증가가 확실한 요인에 대해서는 전력수요에 반영했다고 밝혔다.

전기차에 대해서는 정부의 전기차 보급목표(2030년까지 100만대)와 전기차 보급이 활발한 제주도와 미국 캘리포니아의 시간대별 충전패턴을 시나리오화해 검토했으며 그 결과 2030년 약 300MW의 전력수요 증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날 위원회는 8차 전력수급계획에서 수요예측을 위해 사용한 전력패널모형(거시모형의 한 종류)7차 계획에서도 사용했던 수요예측 모형으로써 20개 선진국 수요패턴의 장기변화를 벤치마킹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5차 수급계획까지 사용했던 미시모형과 거시모형에 2006년부터 2011년까지 GDP 실적을 입력해 산정한 전력수요를 실제 전력수요와 비교한 결과 전력소비량(거시 0.7%·미시 2.3%)과 최대전력(1.0%·1.4%) 측면에서 거시모형의 오차율이 작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선진국의 경제성장과 전력수요의 변화를 추종하는 전력패널모형은 경제성장과 함께 제조업 비중이 감소하고 서비스업 비중이 증가하면서 전력수요 증가율이 둔화되는 현상을 충분히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위원회는 향후 우리의 산업구조도 선진국 경로를 추종해 고부가가치 산업 및 서비스업 비중이 증가하는 것으로 반영돼 있으며 이러한 패턴이 모형의 소득탄력성 계수를 통해 전력수요전망까지 연결됐다고 밝혔다.

또한 위원회는 이번 수요 재전망 과정에서 한국은행과 민간 경제연구소의 GDP 전망도 함께 검토했으나 최대 2년까지 전망을 하고 있기 때문에 15년을 계획기간으로 하는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반영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려웠다고 토로했다. 특히 전력수급기본계획은 정부의 행정계획인만큼 정부가 최근에 발표한 경제성장전망을 반영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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