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에너지 사용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소형LPG저장탱크 보급사업이 매년 큰 폭으로 축소되고 있어 소외계층의 에너지 복지 향상에 역행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조배숙 의원은 소형LPG저장탱크 보급사업이 2015년을 정점으로 매년 축소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소형LPG저장탱크 보급사업은 지난 2015년 432곳(농어촌마을 47, 사회복지시설 385)에서 추진됐지만 지난해 278곳(농어촌마을 31, 사회복지시설 247), 올해 183곳(농어촌마을 20, 사회복지시설 163)에 그치고 있어 큰 폭으로 축소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소형LPG저장탱크 보급사업을 위한 정부 예산도 지난해 71억에서 올해 57억, 내년에는 42억으로 매년 감소되는 추세라는 지적이다. 

도시가스 보급이 80%에 이르고 있다고 하지만 강원도와 전남의 경우 전체가구의 50% 이상이 LPG를 사용하고 있고 호남, 충청, 영남지역은 30-40%의 가구가 LPG를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소형LPG저장탱크 보급사업은 이처럼 도시가스 배관망이 깔려 있지 않아 도시가스에 비해 비싼 LPG를 사용해야 하는 지역을 중심으로 지역간 에너지 사용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도입된 사업이다.

조배숙 의원은 “LPG 소형탱크저장 보급사업은 도시가스를 공급받지 못하고 있는 에너지 소외 지역과 계층에서 큰 환영을 받았던 사업인 만큼 에너지 사용 불균형 해소를 위해서라도 더욱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