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전력공사가 공사일정도 확인하지 않고 재개발공사 예정지에 자동원격검침기를 보급했다가 다시 철거하는 등 주먹구구 사업진행으로 물의를 빚고 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어기구 의원이 22일 한국전력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지능형 전력량계 인프라 구축사업 추진현황’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설치된지 채 1년도 안돼 철거된 원격검침기는 4만7,135세대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지능형 전력계량 인프라가 구축되면 주택·상가 등에 자동원격검침기가 설치되고 웹사이트를 통해 검침서버의 전력사용량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자율적 에너지절감을 유도할 수 있다. 2016년 기준 원격검침기 보급실적은 445만세대, 투입예산은 3,794억원에 이른다.

이에 반해 한전은 사업대상을 선정하면서 재개발 공사 일정 등을 고려하지 않아 설치한지 1년도 되지 않아 원격검침기가 철거된 4만7,135세대 가운데 5,208세대가 재개발 공사로 인해 철거된 것으로 확인되는 등 주먹구구 사업진행으로 예산을 낭비했다.

재개발 공사 외에도 고객의 이사 등으로 인한 계약해지가 2만5,040세대, 배전공사로 인한 추가 보완 설치 대상 1만5,320세대, 기타 1,567세대 등 설치 1년 이내에 원격검침기가 철거된 4만7,135세대에 대해 사장된 사업비는 총 41억원에 이른다.

어기구 의원은 “고객의 자발적 수요반응을 통한 효율적 수요관리를 위해 도입된 제도가 한전의 주먹구구 사업 추진으로 예산이 낭비되고 있다”라며 “총 1조7,000억원 규모의 막대한 사업비가 소요되는 사업이니만큼 향후 비효율적인 예산낭비가 없도록 만전을 기해야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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