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임승희 기자] 미국 공화당 하원이 제안한 신규 세제 개혁안에 따라 풍력발전 개발이 감소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블룸버그뉴에너지파이낸스(BNEF) 보도에 따르면 미국이 2020년까지 38GW의 풍력발전이 개발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지난 2일 발표된 세제 개혁안에 따라 주요 연방 보조금이 삭감돼 19GW로 떨어질 전망이다.

이번 개혁안은 2017년 MWh당 24달러였던 세액 공제를 MWh당 15달러로 줄인다. 또한 보조금 지급 자격요건도 변경될 예정이며 보조금은 단계적으로 폐지될 계획이다.

현행 규칙에 따르면 개발자가 실질적인 건설이 수개월, 수년이 남았어도 2016년 말 이전에 총 프로젝트 비용의 최소 5%를 지출 한 경우 2020년 까지 보조금을 청구 할 수 있다. 다만 개혁안이 통과되면 2016년 말부터 풍력발전소 완공까지 지속적으로 건설 프로그램을 입증하지 못한다면 보조금 전액을 지원받을 수 없게 된다.

이에 2016년 말에 터빈을 구매해 보조금을 얻는 경우도 빈번했다. 모간 BNEF 뉴욕 분석가는 “2016년 터빈이나 장비를 구입해 약 41GW의 개발이 보조금을 받을 자격을 얻었지만 2020년까지 개발이 완료되지 않을 것”이라며 “장비의 대부분은 창고에 보관돼 있다”고 밝혔다.

반면 이 제안은 세액 공제와 보조금 지급을 지지하는 척 그라스슬리(Chuck Grassley) 공화당 상원의원 등 풍력자원이 풍부한 아이오와 출신 공화당 의원들의 저항에 직면할 수 있다.

풍력발전은 태양에너지와는 달리 텍사스와 더 플레인즈와 같은 공화당의 거점에서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Mike Garland 패턴에너지그룹(Pattern Energy Group) CEO는 “일부 공화당원들은 풍력발전의 80%가 공화당 지역과 공화당 유권자들에게 돌아간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라며 “특정한 에너지 분야를 뒤쫓는 것은 잔혹하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