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임승희 기자] 일본 정유 대기업 코스모에너지홀딩스가 11월부터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아부다비의 해일유전(Hail field)에서 원유생산을 시작해 생산량이 일산 4만배럴로 증가할 전망이다.

8일 닛케이네트 보도에 따르면 코스모는 JXTG홀딩스와 이데미쓰고산(出光興産)과의 경쟁도 격화되고 있어 강점을 가진 상류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 11월부터 운영을 시작하는 아무다비 해일유전 전경.출처:닛케이네트

일본이 운영을 주체하는 신규유전은 약 6년만이다. 코스모와 JX석유개발이 공동출자한 아부 다비석유는 2012년 해일유전의 지분을 인수했으며 2014년부터 약 800억엔을 투자해 개발했다. 해일유전은 1970년대부터 생산을 해온 3개 유전과 인접한 해상에 있으며 생산·출하에 기존 시설을 활용해 투자비를 절감했다.

아부다비석유는 아부다비 정부와 아부다비 국영석유회사(ADNOC)와 좋은 관계를 맺고 있으며 기존의 3개 유전은 2~ 3년의 유가침체기에도 수익을 계속 내왔다.

코스모의 관계자는 “해일유전은 유가가 배럴당 30~40달러까지 하락해도 수익에 공헌한다”고 밝혔다. 코스모는 해일유전에서 올해 200억엔 정도의 경상이익을 전망한다.

코스모의 이번 사업은 안정적인 수익 확보에 필수적이다.

지난 4월 JXTG홀딩스 합병에 데미쓰고산도 쇼와쉘석유와의 합병을 목표로 하는 등 구조 조정이 진행되는 가운데 코스모는 이번 아부다비 원전 등을 통해 고조된 경쟁에서의 생존을 도모한다.

한편 일본은 저출산과 친환경 자동차의 보급으로 휘발유 등 석유제품 수요가 연 2~3%씩 감소하고 있는 추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