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수거물 부지를 놓고 전북 부안을 포함한 총 11개 지역이 경합을 벌이게 돼 원전센터 2차 유치전이 시작됐다.

산업자원부는 지난달 31일 원전센터 유치청원을 마감한 결과 경북 울진(근남면, 기성면, 북면) 3곳과 전북 군산(소룡도, 옥도면) 2곳, 전북 고창(해리면), 전남 영광(홍농읍), 전남 완도(생일면), 전남 장흥(용산면), 인천 강화(서도면) 등 총 7개 시·군의 10개 지역이 유치청원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주민 투표만을 남겨놓은 전북 부안군은 10개지역과 함께 치열한 경쟁을 벌이게 됐다. 유치청원을 제출한 10개지역의 주민들은 '지역발전'을 위해 유치전에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진이 발생한 울진군에서 3군데, 부안사태에도 불구하고 전북 지역에서도 3군데나 나온 것이 눈에 띈다. 또한 강화군은 수도권지역에서 처음으로 나와 주목을 끌고 있다.

이로써 원전센터 부지에 대한 문제점이 실마리를 찾을 것으로 보여 정부는 한 숨 돌린 상태다.

그러나 10군데지역 모두 유권자 청원서명율을 보면 전남 영광(68.16%)을 제외하고는 모두 50%도 되지 않고 유치를 청원한 지역이라도 반대하는 주민이 적지 않아 앞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환경단체와 핵폐기장백지화 범부안대책위원회, 핵반대 주민들의 반발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여 올해 말까지 많은 진통이 예상된다.

한편 원전수거물 부지선정을 위해 1단계로 지난달 31일까지 읍·면·동 지역유권자 1/3이상의 찬성서명을 첨부한 유치청원을 받고 2단계로 9월15일까지 청원지역소재 지방자치단체장의 예비신청을 거치게 된다. 이어 11월30일까지는 지자체 주민을 대상으로한 주민투표 및 본신청, 마지막으로 12월31일 본신청이 접수된 지역을 대상으로 부지선정위원회를 통해 후보지를 선정하게 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