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수거물 관리시설에 대한 토론회에서 큰 진전은 없었으나 지역 주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계기는 만들었다.

한국방사선폐기물학회(회장 이건재)는 지난 23일 수원 캐슬호텔에서 산업자원부와 한국수력원자력 관계자, 학계, 원자력 전문가, 시민단체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원전수거물관리시설의 사회적 수용성과 안정성'이란 주제로 심포지움을 개최했다.

이날 유연백 산자부 원전수거물 관리시설 팀장을 비롯한 발표자들은 지역여론 수렴 과정에서의 상호 불신으로 인한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부지조사 과정부터 운영단계까지 주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그들은 무엇보다도 부지 확보과정의 투명성과 시설의 안전성 보장이 가장 시급한 문제라고 입을 모았다.

대전대학교 에너지 정책 연구소장 이창기 교수는 "원전수거물 관리시설을 유치하면 좋은점을 보여주어야 한다"며 "주민들에게 지역발전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을 제시하거나 장기적인 고용, 지역 업체의 활용 등의 기반을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장원 환경분쟁중재연구소장은 "정부와 시민단체, 주민 사이에 신뢰를 바탕으로 믿을만한 중재전문가를 앞세워 끊임없는 중재 시도를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산자부 유 팀장은 "원전에 수십년 종사한 전문가들이 안전하다고 하는데 비전문가가 위험하다"고 말하고 "주민들은 왜 안전성을 믿지 못하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아쉬워했다.

그는 또 "만약 모든 국민들이 원전이 싫다고 하면 안가져도 좋다"는 감정적 발언이 나오긴 했으나 "그만큼 주민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싶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심포지움에 참석한 학계와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부지확보과정에서의 사회적 수용성과 안전성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들었으나 이 문제가 정부와 지역주민들 사이에 얼마나 적용이 돼고 이해를 하느냐가 관건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 토론회에선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없어 단순 설명회로 끝난 것이 아니냐는 비판여론이 나오기도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