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삼천리 에너지사업팀(팀장 주동환)이 최근 도시가스 사용자에게 편리하고 경제적인 면을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타입의 신 냉방기술인 Multi-gas공조 시스템을 연구, 수요개발에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Heat dry unit라는 새로운 타입의 냉매운송 방식을 채택한 이 시스템은 흡수식 냉동기, 흡수식 냉온수 유니트를 이용하기 때문에 압축기가 필요없고 기존 냉방배관의 재사용이 가능하며 오존층 등을 파괴하지 않는 신냉매인 HFC-407C를 사용했다.

이와 함께 기존의 전기냉방을 교체, 가스냉방으로 전환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인 경제성, 환경성, 편리성등을 고려한 이 시스템은 신냉매인 HFC-407C를 이용해 기존의 배관을 활용하기 때문에 투자비 절감은 물론 냉매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종전까지 빌딩용 멀티 공조시스템에 있어서 냉매운반을 압축기로 이용했기에 윤활유가 냉매 배관에 혼입되게 돼 있어 신냉매 HFC-407C를 사용할 경우 관내에 혼입돼 고장 가능성이 있었으나 이러한 문제점을 완벽히 해소했다는 점이 특이할 사항이다.

이와 관련해 그동안 연구활동을 해 온 에너지사업팀의 주동한팀장은 “IMF영향으로 신축건물수가 줄더라도 끊임없는 노력으로 새로운 대체 수요를 발굴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향후 냉방 수요개발에 있어 도시가스, 지역난방공사, 전기등을 중심으로 새로운 아이템이나 기술개발을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여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