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너지연대 회원들이 청와대의 신재생에너지설치거부에 대해서 항의하고 있다.
'에너지절약과 신재생에너지설치에 청와대가 부정적?'

에너지절약에 대한 모범적 수행 차원에서 시민단체가 청와대에 신재생에너지와 절전형 멀티탭 설치를 요청했지만 청와대가 이에대해 부정적인 답변을 해와 논란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대표적 에너지관련 시민단체인 에너지시민연대는 지난 4월부터 청와대에 에너지절약형 제품과 신재생에너지 설치를 골자로 하는 '에코 청와대 만들기 운동'을 제안했지만 지난 7월 28일 청와대가 이에 대해 최종적으로 설치불가 입장을 표명했다.

에너지연대는 올해 4월22일 윤준현 행정관과의 간담회를 통해 에코청와대 만들기 운동을 제안한 후 동월 28일 공식 공문을 발송한 후 6월까지 총 5차례에 걸쳐 공문을 발송했다.

이후 시민사회수석실 기춘 국장과의 간담회와 비서실 문연호 행정관과의 질의답변을 통해 대기전력절감 및 재생가능에너지설치에 대한 재원마련 방안을 제시하면서 신재생에너지 설치와 에너지절약형 제품 사용을 요청한 바 있다.

이후 청와대내 주차장에 20kW급 태양광과 전 직원 컴퓨터에 절전형 멀티탭을 설치할 것을 제안했지만 청와대는 안전성과 비용상 문제가 있다며 7월 28일 에너지연대의 요청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에너지연대는 이에대해 주차장에 태양광에너지를 설치하는 것을 제안했으므로 안전성에는 전혀 문제가 없고 청와대내 신축공사가 진행되고 있어 현행법상 신축건물 비용의 5%를 대체에너지설치에 투자해야한다(대체에너지법 16조)는 점을 강조했지만 청와대는 신축이 아닌 증축건물 공사중이므로 태양광에너지를 설치할 필요가 없다는 최종 답변서를 보내왔다.

이에따라 에너지연대는 11일 청운동 동사무소 앞에서 청와대의 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절약시설 설치거부를 비판하는 기자회견과 퍼포먼스를 가졌다.

이날 에너지연대는 "고유가로 인해 경제적으로 심각한 타격을 받고있는 실정에서 에너지절약과 대체에너지사용에 모범이 돼야 할 청와대가 법적 하자가 없다는 이유로 태양광에너지설치를 않하겠다면 과연 누가 에너지절약과 신재생에너지설치를 하겠느냐"며 "청와대가 먼저 나서서 에너지절약을 실천하고 신재생에너지설치에 앞장서야 국민전체가 함께하는 에너지절약이 실현되고 정부가 세운 2011년 신재생에너지의 비중을 전체 에너지중 5%를 공급하겠다는 계획이 실현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