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재 가격 상승, 매출액 감소 등의 악재로 인해 LPG관련 기구제조업체들이 '개점휴업'사태를 맞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업무용시설과 공동주택 등을 제외한 일반주택에 대한 체적거래제도 의무화 폐지 이후 체적거래시설 설치 의무화가 된 시설마저도 시설개선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LPG제조업체 관계자는 "지금까지 불경기를 여러번 체험했지만 98년 IMF 당시보다도 요즘 경기가 나빠 LPG제조용품이 거의 나가지 않는다"며 불만을 털어 놓았다.

우선 조정기 제조업체들은 일반주택에 대한 체적거래제 폐지 이후 조정기 주문 물량이 절반 이하로 떨어졌다고 주장했다.

그동안 도시가스용 조정기를 제조하는 등 제품 다양화와 사업 다각화를 통해 경쟁력 향상을 위해 노력했지만 원자재가격 상승으로 인해 제품을 만들수록 오히려 손해가 발생하고 있어 어떻게 방향을 잡아 나가야될지도 모르는 상황이라는 얘기다.

기화기 제조업체의 경우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도아기계공업이 부도처리된 이후 신규 제조업체가 여러개 등장해 가격 경쟁이 심화되고 판매에 따른 마진이 줄어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나마 LPG기화기에 대한 수요라도 꾸준히 늘어나면 사정이 조금 낫겠지만 이마저도 여의치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음식점 등 요식업소에 주로 납품되는 주물제조업체도 비슷한 사태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주물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제품 제조단가를 낮추기 위해 중국 등에서 주물제조를 해 국내에서 조립하고 있는 상황인데 신규물량에 대한 수요는 없고 중고제품을 수리해 사용하고 있는 것이 요즘 세태"라고 꼬집었다.

그나마 소형저장탱크 제조업체는 사정이 나은 것으로 보인다. LPG공급업체에서 물류비와 인건비 절감차원에서 기존 20㎏, 50㎏용기보다는 200㎏ 이상의 소형저장탱크 설치를 선호하고 있어 이에 대한 수요가 소폭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LPG 제조업체가 총체적 위기에 빠짐에 따라 우량한 기업들은 살려야 한다는 대책마련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이는 LPG제조업체가 붕괴되면 결국 비싼 가격과 비용을 들여 외국의 LPG용품을 들여와야 하는 상황이 전개될 수 있다는 우려감 때문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