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업계에서 사업자간에 흔히 회자되는 말이 있다. “정부시책 믿다가 쪽박 찼다” 이 말처럼 어느새 사업자들 사이에는 정부시책이란 것이 분위기 봐서 쫓아가야 하는 것쯤으로 여겨지고 있다. 추진 담당자가 바뀌고 환경이 바뀌면 손쉽게 뒤바뀌는 것이 우리네 시책이다 보니 업계 전체가 눈치만 9단이 된 것이다.

‘LPG체적거래’가 그랬고, ‘판매사업자 공동화사업’도 그랬다. 또 현재 추진중인 ‘도시가스 원격검침 시범사업’도 그런 분위기고 최근 수년간 진행돼온 ‘LPG안전대책’도 사업자들 간에는 그렇다는 분위기다.

‘마이컴미터 개발 · 보급사업’도 결국 같은 맥락인 듯 하다. 일본의 가스안전기구보급운동을 벤치마킹해 국내 가스사고를 줄이자는 취지로 98년 시작된 것이 가스안전기기보급개발협의회였다. 처음에는 산자부, 한국가스안전공사와 각 협 · 단체, 기기제조사의 참여로 관심속에 의욕적으로 출발했지만 이 운동은 해를 거듭할수록 변질되더니만 최근에는 가스안전공사내 전담 부서가 변경되면서 정기적인 회의조차 건너뛰는 형국이 돼 버렸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협의회 제안으로 국내 첨단가스안전기기 보급이라는 목표 하에 개발이 추진됐던 마이컴미터도 기억에 없어지기는 마찬가지가 돼 버렸다. 제품이 출시된 지 3년이나 지났지만 단 한 대의 판매조차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제품이 고가라는 점도 이유라지만 보급될 수 있는 여건조차 구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제품만 먼저 출시된 상태니 판매되기 어려운 것은 불 보듯 뻔한 이치다. 더구나 최근 홈 네트워크 구축이 새로운 시장으로 중심으로 떠오르면서 이 제품에 대해 건설사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라지만 제한적인 현실여건으로 인해 제품을 설치하기가 부담스러운 상황이란다. 결국 이번 역시 의욕차게 시책에 동참했던 사업자만 크게 낭패를 보게 된 셈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