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B엔텍 기술연구소가 보유한 계량기 검교정 설비
가스기기 전문보급업체인 JB엔텍이 지난 17일 관련업계 처음으로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 한국교정시험기관인정기구로부터 계량기 검교정 분야에 대한 KOLAS 국가교정기관 지정을 받았다.

이번 KOLAS 국가교정기관 인정은 국가표준법 제14조 및 국가교정기관지정제도운영요령 제15조에 의거한 것으로 국제적 공신력과 대외신뢰도를 갖는다. JB엔텍은 도시가스업계 계량선진화에 앞장서고자 지난해 자체 기술연구소를 설립, 최첨단 검교정 설비를 갖췄으며 KOLAS 국가교정기관 인정계획을 준비하고 지난해 9월 관련인정을 신청했다.

국내 교정업체로서 최단기인 신청 6개월만에 유체유량분야의 국가교정 인정을 취득한 JB엔텍 기술연구소는 이번 인정 획득을 통해 가스기기업체로서의 전문성과 계량설비 운영에 대한 대외적 신뢰도를 다시 한번 검증받는 계기를 갖게됐다.

천안시 광덕면 대평리에 위치한 JB엔텍 기술연구소는 대지 890평, 건평 200평 규모로 표준과학연구원과 공동연구를 통해 국내 최첨단 계량기 검교정 설비를 갖췄다.

특히 연구소가 보유한 검교정 설비는 계량기의 보다 신뢰성 있는 검교정을 위해 관경선택과 탈부착, 성적서의 발급 등 주요 교정과정 및 절차를 프로그램을 통해 자동제어 함으로써 측정자의 오류를 최소화했다는 것이다.

또한 교정시간 단축을 위해 동시에 두 대의 계량기를 교정할 수 있도록 제작됐으며 기준유량계에 적산되는 유량을 측정기과 비교 측정하는 마스터 메타 방식을 사용했다. 측정범위는 1∼2,500㎥/hr로 50∼250A의 배관까지 측정이 가능하며 기준메타로 터빈유량계와 로터리유량계를 갖추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