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어도 금년 8월말까지는 한국전력, 가스공사, 지역난방공사 등 전력·에너지분야와 포항제철의 Y2K문제 대응완료가 확실시되고 있다.

최근 산업자원부는 전력·에너지부문과 포항제철등 국가기간산업에 대한 Y2K문제의 조기해결을 위한 추진대책으로 부사장급이 Y2K대책위를 직접 총괄·관장하도록 하고 전담대책반 설치와 인력 및 소요자금을 최대한 반영토록 하는등 효율적인 Y2K추진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이와 함께 분기별로 임원급 대책회의, 추진실태 현지점검, 세미나 개최 등을 통해 Y2K문제의 조기해결을 독려하고 있으며 기술용역비에 대한 조세감면, 수의계약의 제도적 허용 등을 통해 문제의 조기해결을 위한 정부차원의 실질적 지원대책을 시행하고 있다.

한국전력의 경우 지난해 서인천, 울산화력등 5개 발전소의 시험운영결과 문제점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난 1월, 2월에 고리4호기와 월성2호기 등 원전분야에서는 실증모의시험 성공으로 안전성을 입증받은 바 있다.

이에 따라 한전은 Y2K문제 대응완료 시기인 오는 6월말 이전에 모든 발전설비에 대해 순차적으로 실증모의시험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포항제철은 경제적 해결을 위해 자동감시시스템과 프로세서컴퓨터의 응용S/W 등을 운영, 1980년도 back-data로 두자리수를 유지하고 반복검증을 위해 금년 7∼8월중으로 전사적인 모의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회장이 임원회의시 Y2K문제를 직접 주재하고 있는 포항제철은 공장별 수리일정에 연계한 모의테스트를 실시중이며 늦어도 6월까지는 완료해 오는 11월 비상대응체제로 전환 및 예행연습을 실시할 방침이다.

한국가스공사는 부사장이 Y2K대책위를 주재하고 임원진의 소관 Y2K문제 해결을 경영층의 평가지표로 선정, 자율과 책임성을 제고해가고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Y2K관련 세미나 및 대책회의를 개최했고 국내 가스업계의 인식제고와 관련산업인 각 도시가스사와 Y2K 추진정보를 교환하고 있으며 해외 도입선, 수송, 생산 및 공급등 외부환경을 고려한 종합비상계획등 금년 7월말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송유관공사는 현재 자체모의실험실을 운영하고 있고 가압소등 13개 현장 시험대상중 7개소를 완료했으며 천안저유소 제어시스템을 자체기술로 변환해 예산 11억원을 절감했다.

이에 따라 금년 4월까지 변환 검증을 완료하고 전사적 시험운영을 실시해 문제점을 보완한 후 금년말까지 대응완료할 예정이며 ‘Y2K문제해결심의위원회’를 구성, 현장시험과 변환결과를 검토분석해 비상계획에 반영할 방침이다.

한국지역난방공사의 경우 Y2K대책반을 구성해 자체영향평가를 실시했으며 한전정보에 기술용역을 의뢰해 변환·검증에 착수했으며 열사용 비수기인 5월부터 시스템 교체 및 운영체제 변환작업을 통해 오는 8월말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한국석유공사는 현재 정보시스템분야는 해결을 완료했고 5개 비축설비의 분산제어설비, 유량계측설비 등에 대해 9월중 실시예정인 가상모의테스트를 통해 문제점을 도출해 오는 6월말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한편 산업자원부는 한전, 포철등 주요 기간산업의 Y2K문제 조기해결을 위해 4월 대책회의를 실시하고 현지점검 및 Chain-Industry그룹별로 대책회의를 개최하는등 Y2K문제해결을 해결토록 독려할 방침이다.

또한 Y2K의 특성상 완벽한 해결이 보장되지 못하므로 금년 7월부터는 기업의 외부환경을 고려한 종합비상계획을 수립해 문제발생에 대비해 나갈 계획이다.

<서종기 기자>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