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가스설비시공업의 사업 환경은 어떻다고 보는가

한마디로 매우 어려운 한해가 될 것 같다. 공사물량이 급격히 감소한 이유도 있지만 무엇보다 시공단가 회복이 시급하다. IMF 무렵 시공단가는 약 30% 하락했다. IMF 이후 시공단가는 제자리이거나 시공업체간 과열경쟁으로 오히려 더 하락하고 있다. 인건비, 자재비, 물가 인상률 등을 감안하면 현재의 시공단가는 50~60% 하락해 있는 셈이다. 또한 국내경제의 소비침체와 낮은 설비투자, 정부의 부동산 규제에 따른 신규물량감소 등으로 건설경기 악화가 지속되고 있고 도시가스 물량도 해마다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악순환이 거듭되면서 부도업체가 속출하고 있다. 설비건설협회 서울시회 2004년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기계설비 및 가스1종 부도업체 수는 76개로 이중 서울은 30개(39%)인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를 포함해 당분간은 사업 환경이 그리 나아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시공업체들이 살아남기 위해 시급히 해결돼야 하는 것은

일단 시공단가가 하루 빨리 현실화돼야 한다. 발주물량이 축소되는 것은 어쩔 수 없다지만 IMF 이후 제자리이거나 적정가 이하로 하락한 시공단가의 현실화가 빨리 이뤄져야 할 것이다.

우리 업체들도 가격경쟁에만 몰두하지 말고 적정공사비의 확보와 품질향상, 완벽시공, 기술력 개발 등으로 승부하는 시공문화 정착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무자격 시공업자들을 근절할 수 있는 방안은

가스시공업이 허가제에서 등록제로 바뀌면서 제대로 자격을 갖추지 않고 너도나도 가스시공업에 뛰어들고 있다. 자율경쟁 시대에서 이를 탓할 수만은 없는 노릇이다. 하지만 ‘제살 깎아먹기식’출혈경쟁으로 덤핑수주가 난무하고 이는 곧 부실시공으로 이어진다.

정정당당하게 경쟁하고 제값 받는 풍토가 조성될 수 있도록 시공업체들의 자정노력도 필요하다. 무자격 시공업체에 대한 대책 마련도 필요하다.

△위원회가 해결해야 할 최대 현안 업무는

무엇보다 회원사간 유대강화를 모색하는 것이다. 현재 회원사간 단합이 잘 안되고 있다. 이를 위해 시 · 도별 친목회를 활성화하는데 노력하겠다.

또한 중장기적으로 자체 가스공사업법 제정을 추진할 생각이다. 건설산업기본법 등에서 시공 관련 내용이 포함돼 있긴 하지만 전문적이고 체계화된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선 가스공사업법 제정이 필요하다고 본다.

△올해 주요 사업계획 및 각오는

회원사간 친목 강화, 가스공사업법 제정 추진 등 가스시공업계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

그동안 협회(협의회)는 시공자 자체검사 제도 폐지, 공급전안전점검제도 폐지, 소규모공사 기술검토면제, 시공감리수수료 인하 등 여러 성과를 나타냈다. 이러한 성과들에 만족하지 않고 회원사간 친목(협력) 강화, 가스관련법령의 연구 및 제도개선, 가스시설시공업의 경영환경 개선을 위한 불공정행위 근절, 가스공사업법 제정 추진 등 가스시공업계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