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횡성지역에 LNG가 조기에 공급될 수 있도록 초기 시설투자비 등에 대한 국비지원을 요구하는 청원이 제기돼 LPG업계가 발끈하고 나섰다.(본지 313호 2면, 투데이에너지 제983호 2005.04.26 게재)

홍천군 강대현 번영회장과 횡성 정우철 번영회장 등 1만6,481명이 서명한 이번 청원은 이들지역구 국회의원인 조일현 의원이 이광재, 허천, 이계진 의원 등의 공동소개를 받아 국회 산자위에 청원서가 제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청원서에 따르면 한국가스공사는 지역별 연간 1만톤 이상에 미달할 경우 공급이 어렵다는 의견을 제시했고 도시가스사는 초기시설 투자비의 40%인 64억원의 지방비 지원과 공급개시 3년간 5,600가구 수요량 보장을 요구했다고 설명돼 있다.

이를 위해 홍천·횡성군의 열악한 재정 형편상 초기 시설투자비 및 운영손실금에 대한 국비지원을 요청했다.

이같은 요청에 대해 LPG업계는 경제성 없는 지역에 대해 국고지원을 통한 LNG공급은 LPG산업을 고사시키는 부당한 방안이라고 반발하고 나섰다.

90%이상의 에너지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에너지 수급안정, 비축 등의 차원에서도 LPG와 LNG 등 각 연료가 균형보급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즉 민간기업에 의해 공급되는 LPG에 대해서는 아무런 지원없이 가스공사 또는 국비를 통한 지원으로 LNG를 공급하도록 하는 것은 명백한 경쟁제한행위에 해당할 개연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LPG업계는 현재 부당지원을 통한 LNG공급을 저지하기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를 발족시킨 가운데 강원도 등 충전·판매업계를 중심으로 반대 연명부를 받고 있는 상태며 가스공사 등 항의방문도 계획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