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공공기관 이전 계획이 최종 발표되면서 통지표를 받아든 각 공공기관의 희비가 어지럽게 교차하고 있다.

정부의 강력한 의지에 불가피한 결정으로 예상은 해 왔지만 수도권에 위치한 대다수의 공기업들은 이전하더라도 모두 수도권과 가까운 원주, 전주 등을 이전지로 희망해왔기 때문이다. 더구나 일부를 제외한 대다수의 에너지 공기업들이 대거 경상권에 배치되면서 강력한 반대의 의지를 표명하는 기관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특히 석유정제산업의 발전, 에너지 다소비 지역이란 산업구조의 특성을 이유로 울산지역을 이전지로 배정 받은 에너지 기능군에 속한 한국석유공사, 에너지경제연구원 등은 강력한 반대의사를 표명하고 있다.

모두 나름대로의 이전 반대 이유를 내세우고 있으나 결국은 자녀교육과 오랜 생활의 근거지였던 수도권에서 멀리 떨어져야 한다는 점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정부의 공공기관 이전 계획발표와 함께 희비가 교차하고 있는 에너지분야 각 공기관의 분위기를 취재했다. / 편집자 주

한국전력공사

광주/ 예상 적중

정부의 전략적 정책으로 광주이전이 확정된 한국전력공사, 한전기공, 한국전력거래소 직원들은 이럴 줄 알았다면서도 내심으로는 아쉬워하고 있다.

울산과 광주 등 2개 지방자치단체가 한전유치를 희망했으나 상대적으로 낙후된 광주지역 이전결정을 예상하고 있었다는 것. 특히 정부가 전략적으로 한전을 낙후지역에 배치한 것에 대해 불만의 목소리지만 결국 수긍할 수 밖에 없지 않겠냐는 분위기도 있다.

오히려 광주이전에 따른 영향과 실제 이전에 대한 가능성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있다.

발전4사도 각 지역에 위치한 주력발전소 인근으로 본사이전을 예상했으면서도 한전과 같이 본사 이전에 대해서 불만을 가지고 있다.

한국가스공사

대구/ 다소 안도

공공기관 이전지역으로 대구광역시를 배정받은 한국가스공사는 다소 안도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당초 강원도, 충북 등 수도권과 인접한 지역을 희망했지만 빅5를 낙후지역에 배정한다는 원칙이 전해진데다 울산광역시 또는 전라남도로 배정될 가능성이 높다는 소문이 나돌았기 때문이다.

특히 본사 약 600여명의 최대관심사는 주거문제와 교육문제였는데 대구광역시의 경우 수도권 접근성과 교육여건이 타 지역보다는 다소 유리하다는 판단이어서 그나마 다행이라는 반응이다. 주거의 쾌적성이나 집값 등은 부담 요인으로 작용하지만 대구광역시의 적극적인 지원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상태다. 공공기관 이전에 대비해 우선 임시 전담조직을 운영할 예정이며 하반기 조직개편시 정규 조직화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석유공사

울산/ 강력 반발

한국석유공사의 울산 이전이 발표됨에 따라 적지않은 파장이 일고 있다.

정부의 발표에도 불구하고 아직 노사의 합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석유공사는 이번 결정이 썩 내키지 않는 분위기다.

석유공사 노조는 이전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3명만이 찬성에 동의 했을 뿐이라며 강제이전에 대한 강한 불만을 표시했다. 노조는 이전 반대의 가장 큰 이유로 “업무 특성상 해외사업을 많이 하는 기관으로 지역경제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또한 그들은 “울산시는 현재 석유화학단지가 들어서 있는 곳으로 지역발전도 분석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며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앞으로 반대기관과 연대해 이전 반대에 대해 적극 시위할 방침이다.

한국가스안전공사

충북/ 전반적 ‘만족’

“제천이라뇨? 제천이면 오히려 대구보다도 먼데” 정부산하 공기업으로서는 유일하게 충청북도 행을 낙찰 받은 가스안전공사는 일단 크게 만족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최근 제천 이전이 유력하다는 근거 없는 설이 일부 언론을 통해 보도되면서 어수선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가스안전공사의 경우 공사의 업무 특성상 타지역과의 신속한 접근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공감, 이례적으로 충북행이 결정된 경우다. 따라서 현 상태에서는 중부권의 신흥 교통 중심지로 급부상하고 있는 오창, 청주, 진천 등으로의 입지가 유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충남을 제외한 11개 광역도시내 주거, 교육, 문화 등 정주환경을 새롭게 갖춘 혁신신도시를 건설할 계획이며 그 곳에 각 공공기관을 입주토록 할 계획을 밝힌 상태라 최종 이전지 결정은 혁신도시 선정이 마무리되는 9월말쯤 윤곽이 드러난다.

특히 충북도 내에서도 각 시·군·구가 지역의 발전을 이유로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의 이전의사를 희망하고 있는 상태라 앞으로 지역배치문제에서도 치열한 경합이 예상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수력원자력

미정/ 방폐장 유치 전념

170여개의 공기관 지방이전 지역이 모두 발표됐으나 한국수력원자력만은 아직 확정이 되지 않은 상황이다. 한수원은 특이사항으로 취급돼 방사성폐기물처분장을 유치하는 지역으로 이전되기 때문이다.

최근 공기관 이전문제로 타기관들의 엇갈린 반응이 연출되고 있지만 한수원은 신경쓸 정신이 없다. 무엇보다 방폐장을 유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한수원 한 관계자는 “이전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우리에겐 방폐장 유치가 더욱 중요하다”며 “올해안에만 방폐장 문제가 해결되면 어디든 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노조 관계자는 “현재 방폐장 유치가 가장 큰 문제이기 때문에 불만이 있다해도 지금은 뭐라 말할 수 있는 분위기가 아니다”고 말했다.

한국전기안전공사

전북/ 그나마 다행

전북행이 최종 결정된 전기안전공사도 비교적 만족하는 분위기다.

우선 전북의 경우 고속전철의 개통과 고속도로의 확충 등으로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용이할 뿐아니라 공사내부에서도 이전시 우선적으로 전주로의 이전을 희망해왔기 때문이다.

정부의 공기업 충청권 이전 불가의사와 달리 기능적으로 유사한 가스안전공사의 충북행이 최종 결정되면서 다소 불만의 목소리도 있다. 전기안전공사도 가스안전과 같은 사전 사고의 예방기관으로서 각 지역과의 접근성이 중요시된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대다수 에너지관련 공공기관들이 대구, 울산 등 경상권으로 분산 배치된 점에 비해서는 교통환경과 충남 공주 연기 등 행정도시 이전지와 가까운 전북의 배치는 그래도 성공적인 배정이라는 평가다.

대한광업진흥공사

강원/ 원주 희망

대한광업진흥공사는 최근 해외자원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도권이 아닌 강원도로 가는 것으로 발표됐다. 그러나 회사내 분위기는 매우 긍정적이며 노사합의가 벌써 이뤄진 상황이다.

광진공은 지난 5월 중순 전임직원을 대상으로 이전에 관련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자녀교육을 비롯한 생활주거 환경 등의 요구사항만 충족된다면 정부의 시책대로 하겠다는 다수의 의견이 나왔다고 밝혔다. 특히 원주 지역을 선호한다는 의견이 52.3%나 차지한 것으로 나타나 광진공은 이번 결과에 대부분 만족하는 것으로 보인다.

대한석탄공사

강원/ 노조 적극 환영

타 기관과 달리 대한석탄공사의 분위기는 공사 노동조합의 적극찬성 분위기 속에 사내 직원들은 조용한 편이다.

노조의 반대가 심한 타 공기관보다 이번 결정을 반기는 석탄공사의 노조로 인해 강원도 이전은 수월히 진행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목소리를 내기 힘든 사내 직원들의 불만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노조의 환영에도 불구하고 노사 합의가 이뤄지지는 않은 상황이다. 석탄공사 노조는 강원도 지역 이전이 발표된 이상 태백시로 가자는 분위기다.

에너지관리공단

울산/ 아쉬움 역력

한국석유공사, 에너지경제연구원, 한국동서발전과 함께 에너지기능군으로 묶여 울산이전이 확정된 에너지관리공단은 회사 업무 성격상 국토 남단에 위치한 것을 아쉬워하고 있다.

최근의 고유가와 기후변화협약상 교토의정서 발효로 인해 에너지이용합리화와 수요관리의 필요성이 더욱 높아져 전국을 아우를 수 있는 지정학적 위치가 필요했다는 것이다.

특히 일반 직원들은 에너지이용합리화 전담기관인 에관공이 에너지기능군에 속한 것은 당연한 일일지라도 수도권과 너무 떨어진 울산으로 이전이 결정된데 대해서는 반발하는 분위기가 높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산업시설이 집적돼 있는 울산지역에 배치된 것에 대해 산업체 에너지이용합리화에 용이하지 않는냐는 목소리도 있다.

에너지경제연구원

울산/ 강력 반발

에너지기능군으로 묶여 울산광역시로 이전이 결정된 에너지경제연구원은 이전결정이 정해지자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에너지경제연구원 노조는 국책연구기관인 에경연이 에너지기능군에 묶여 울산으로 이전할 경우 타 국책연구원과의 유기적인 협조가 어렵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따라 지난달 29일에는 균형발전위원회를 직접 방문해 회사 노조의 입장을 밝히고 타 국책연구기관과 공동으로 동일한 지역으로 이전해줄 것을 요구했다. 에경연 노조 관계자는 “에경연을 에너지기능군에 묶어 배치한 것은 국책연구기관의 특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며 “조속히 타 국책연구기관과의 공동이전으로 효율을 높이고 올바른 정책지원이 이뤄지도록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석탄산업합리화사업단

강원/ 이전 찬성

석탄산업합리화사업단은 강원도 이전에 적극 동참하고 나섰으며 이번 결과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단 노동조합은 “당연히 이뤄져야 하는 것”이라며 “정부의 지방균형발전에 대한 방침에 적극 동참한다”고 밝혔다.

사업단의 사내 직원들의 설문조사 결과 약 80%가 지방이전에 동참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노사협의도 가장 먼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한 노조관계자는 “지난해부터 갈 준비가 돼 있었다”며 적극성을 보였다.

그러나 사업단은 강원도 내 어느 지역으로 결정되는냐에 주목을 두고 있는 분위기다. 어느 특정지역을 요구하기 보다는 정부에 맞기겠다는 의지지만 터무니없는 도시일 경우엔 대응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