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임승희 기자] 호주 퀸즐랜드 주정부(노동당)가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발전 비중을 50%까지 확대하는 목표를 세웠다.

 

글로벌에너지협력센터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실시된 주총선 재집권을 계기로 목표달성을 위한 공격적인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퀸즐랜드주가 내세우고 있는 재생에너지 확대정책(Powering Queensland Plan)으로는 △7억7,000만호주달러 투자 및 전기료 부담을 경감하는 태양광보상제도(Solar Bonus Scheme) △정부 운영 발전소 구조조정 및 재생에너지 전담공사 ‘CleanCo' 신설 △북부 퀸즐랜드 지역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위한 3억8,900만호주달러 투자 △400MW 재생에너지 역경매 추가확보(100MW 전력저장장치 포함) △대용량 재생에너지 활용제도에 필요한 송·배전시설 개선 △천연가스 자국 공급 증대위한 450km² 넓이 신규 가스전 개발 허용 등이 있다.

또한 이번 정책의 일환으로 퀸즐랜드 주정부가 지난해 12월부터 진행 중인 400MW급 재생에너지 확보 역경매제(reverse auction)에 115건의 재생에너지 발전사업 제안서가 접수돼 1차 선별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현재 7%에 불과한 퀸즐랜드의 재생에너지 비중을 12년 안에 50%까지 증대하는 것은 무리이며 추진과정에서 전기료 상승, 재정지출 증가 등을 우려하는 의견도 나오는 상황인 것으로 나타났다.

Grattan Institute 등 전문기관은 석탄화력이 대량 폐쇄되면서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따른 전기료 상승이 불가피할 것으로 분석했다.

퀸즈랜드주는 재생에너지목표 50% 달성을 위해 보조금 지출 5억~9억호주달러, 정부 운영 기존발전시설(석탄, 가스) 6억~11억호주달러 등 거액의 주정부 예산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호주 연방정부의 재생에너지목표(2020년까지 23.5%) 등 연방 및 주정부간 정책차이도 문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10월 연방정부의 에너지 청사진인 국가에너지보장(National Energy Guarantee)에 대한 주정부와의 합의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