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행 H2KOREA 단장이 ‘2018년 지구환경 보존을 위한 에너지 전환과 수소에너지’ 세미나에서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신재행 H2KOREA 단장이 ‘2018년 지구환경 보존을 위한 에너지 전환과 수소에너지’ 세미나에서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진경남 기자] “우리나라가 수소경제사회로 이행하기 위해선 제도 구축과 보급지원 확대 다양한 실증사업을 추진해야한다”

신재행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이하 H2KOREA) 단장이 8일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2018년 지구환경 보존을 위한 에너지전환과 수소에너지’ 세미나에서 한국 수소경제로의 이행 방안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신 단장은 “우리나라가 수소경제사회로 가야하는 이유는 환경오염과 에너지평등에 관한 문제가 있다”라며 “풍력 태양열 등 다른 친환경에너지들을 보완하고 장기적으로 대량 생산이 가능하며 생산 저장부문에서 가치 상승을 형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우리나라의 에너지 소비량은  2016년 통계에 따르면 268만톤 수준이지만 대부분 화석에너지가 차지하고 있으며 신재생에너지 소비량이 4.9%에 불과하지만 국내외로 신재생에너지 확대 보급을 목표로 하면서 수소경제 이행의 필요성이 대두됐다는 것이다.

신 단장은 “수소경제사회 이행을 저해하는 요인으로는  일반적인 인식 부족, 제도적 기반 미흡, 수소충전소 보급 지연, 개술개발 미흡, 사회적 지원 기반 미흡 등이 있다”라며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고 수소경제사회에 진입하면 자원안보측면에서 굉장히 많은 편익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수소경제사회 진입을 위해서 2025년까지 기반을 구축하고 2030년에는 경제성 확보, 2030년 이후에는 수소경제사회에 진입하는 등 단계적 접근이 필요하다”라며 “이를 위해 민간 참여와 자율 참여 등으로 수소산업이 비약적인 성장을 해야한다”라고 덧붙였다.

이런 수소경제사회 이행을 위해선 정책적으로 제도를 구축하고 보급지원을 확대와 실증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신 단장은 이에 대해 “국가 에너지 기본계획에 수소를 반영해야하며 수소법이 제정돼야 하며 안정적 공급 가격체계가 마련돼야한다”라며 “안정적인 수소 방안을 마련하고 적정가격을 유지하는 시스템이 구축돼야 수소사회로 이행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날 세미나서 신 단장은 보급지원을 확대해 충전소 지원을 개선 설치비를 확대해 수소연료의무공급제도를 신설하면 획기적인 전환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신 단장은 마지막으로 “다양한 실증사업을 추진해 수소 ESS를 보급하고 수소버스, 수소트럭을 보급해야한다”라며 “수소산업 전주기제품 실증 테스트 기반을 구축하고 기술개발을 효율적으로 추진해 관련부품 기술개발지원을 강화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강원도청과 평창포럼, 국회신재생에너지포럼이 주최하고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한국수소신에너지학회, 한국수소산업협회가 주관한 이번 세미나는 ‘에너지 빅뱅시대! 수소의 반란이 시작되다’라는 주제로 팀 칼슨 IPHE(수소경제국제파트너십) 대표가 캐나다를 대표해 방한하는 등 미국, 독일, 일본, 중국, 한국 6개국 수소전문가가 참여했다.

주제 발표는 △경제에서의 수소 역할 증대 (팀 칼슨 IPHE 대표)  △수소와 연료전지의 전망(김유승 로스알라모스 국립연구소 수석연구원) △독일의 수소 보급과 연료전지 기술(토르스텐 허버트 수소연료전지사업단 수송인프라장) △중국의 수소연료전지차 개발 개요(왕주 기차공정학회 및 국제 수소연료전지협회 총장) △일본의 수소에너지 추진 활동(다이슈 하라 신에너지기술부 수소연료전지기술국장) △한국의 수소경제로의 이행방안(신재행 H2KOREA 단장) 등 6개가 진행됐다.

팀 칼슨 대표는 이 날 세미나에서 “운송 산업 등 경제 전반적으로 수소가 차지하고 있는 역할이 커지고 있다”라며 “미국, 일본, 독일, 영국 등 수소사회 선진국들은 수소 생산뿐만 아니라 수소 활용 등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선진 수소국가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국가별로 수소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