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편 환경부에서는 지금까지 자동차 배출가스가 대기오염과 인체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전제아래 명확한 근거자료가 없는 상황에서 미국 및 유럽의 기준을 준용하여 배출가스를 규제해 왔으나, 앞으로는 인체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오염물질이 무엇이고 이들의 배출원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각 배출원의 인체 건강위해성 정도에 따라 배출원의 규제기준이 결정되는 방향으로 배출가스허용기준 제정에 대한 패러다임을 전환하여야 하겠다. 국내 자동차제작사 및 연료업계도 정부와 협력하여 대기오염 및 인체 건강위해성을 최소화시키는 방향으로 배출가스허용기준 제정에 대한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이 기준을 충족시키는 환경친화적 자동차가 개발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참여를 요망한다.
자동차 배출가스허용기준 패러다임 변화돼야…
- 기자명 박심수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
- 입력 2005.11.23 0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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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환경부에서는 지금까지 자동차 배출가스가 대기오염과 인체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전제아래 명확한 근거자료가 없는 상황에서 미국 및 유럽의 기준을 준용하여 배출가스를 규제해 왔으나, 앞으로는 인체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오염물질이 무엇이고 이들의 배출원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각 배출원의 인체 건강위해성 정도에 따라 배출원의 규제기준이 결정되는 방향으로 배출가스허용기준 제정에 대한 패러다임을 전환하여야 하겠다. 국내 자동차제작사 및 연료업계도 정부와 협력하여 대기오염 및 인체 건강위해성을 최소화시키는 방향으로 배출가스허용기준 제정에 대한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이 기준을 충족시키는 환경친화적 자동차가 개발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참여를 요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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