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설현황 및 공급개념은.

위성기지 주요 시설은 LNG TANK 102톤 2기, 기화기 3기(자연대기식 4,000㎥/h 2기, 강제식 4,000㎥/h 1기 ), 버퍼 TANK 1기, LNG TANK 트레일러 2대, 메타링 시스템 등으로 구성돼 있다.

한국가스공사 통영안정기지로부터 액화천연가스(LNG)를 탱크로리로 수송해 위성기지내에 저장, 기체가스로 기화시켜 거제지역 내 도시가스 배관을 통해 가스를 공급하고 있다.

▲ 어려운 점은 없었나.

올해 2월7일 거제시로부터 건축허가를 득해 3월 초부터 공사를 착수했으나 곧 인근마을주민(약100세대)의 민원에 봉착해 공사가 잠시 중단됐다. 처음에는 주민의 반대에 당황하기도 했지만 천연가스 위성기지의 안전성 및 거제시민을 위한 천연가스공급에 대한 당위성과 필요성을 적극 설명하는 등 지속적인 주민과의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이후에도 마을주민과의 관계개선을 위해 노력해왔으며 앞으로도 자매결연 체결 등으로 인근주민과의 좋은 관계를 기대하고 있다.

▲ 가스수요 확대 전략은.

먼저 천연가스 공급에 따른 체계적인 홍보로 LPG 집단공급 아파트의 도시가스 전환을 유도하고 아파트 입주자 대표 등 지역민과의 유대강화 및 관련기관(시청, 시공자,기구 메이커)과의 공동 협조로 도시가스 수요확대에 만전을 기할 것이다.

특히 삼성 및 대우조선에 천연가스를 공급해 친환경 연료사용 및 원가절감에 기여토록 할 계획이다.

▲ 향후 계획과 기대하는 바는.

이달 7일부터 거제시 신현지역 대동다숲아파트 1,754세대에 가스를 처음으로 공급하게 됐다. 이를 필두로 신현지역 1만5,000여세대 아파트와 중·장기적으로는 옥포, 장승포 지역까지 도시가스를 공급할 계획이다.

위성기지를 준공함으로써 공해 없고 안전한 양질의 천연가스공급을 통해 거제시민의 삶의 질 향상 및 청정해양관광도시 구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 앞으로 각오는.

경남에너지는 거제지역 주민의 숙원사업인 도시가스 공급을 위해 도시가스사업자로서의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고 양질의 연료공급 및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천연가스 위성기지 건설공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주민들과의 마찰도 있었지만 이제 지역주민이 이해해줘서 고맙게 생각한다. 천연가스사업이 지역발전의 초석이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