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한국석유공사가 16일 입장문을 통해 무리한 해외 자원개발투자에 대한 사과의 뜻을 피력했다. 

석유공사는 막대한 손실을 초래하고 국민의 우려를 불러온 점,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파견자 복지제도를 운영했던 점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사죄를 드리며 향후 공사의 입장을 밝히겠다고 강조했다.  

하베스트를 비롯한 다나 등 해외자원개발사업 투자를 위해 외부 차입에 의존한 무리한 투자 확대와 엄격하지 않은 사업평가 기준을 사용해 막대한 손실을 초래해 이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석유공사는 현재 과거 부실투자로 막대한 국고손실이 초래된 해외자원개발 사업에 대해 자체적으로 철저한 원인규명과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내부 개혁위원회를 구성해 잘못된 점을 조사 중에 있으며 대형 부실사업에 대한 정밀 내부 감사를 실시해 위법 사실이 있을 경우 검찰에 고발 조치하겠다는 방침을 피력했다 

또한 양수영 석유공사 사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기업회생 TF'를 운영중에 있으며 현재 정부에서 추진중인 자원개발혁신TF 결과를 적극 반영해 석유공사 정상화에 최선을 다할 계획도 천명했다. 

이와 함께 해외 파견 직원에 대한 과다한 복지비를 엄중하게 인식하고 철저한 조사를 통해 사실관계를 명확히 하고 있으며 유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도 취하겠다는 입장도 덧붙였다. 

석유공사의 개혁위원회는 현재 무리한 차입을 통한 해외자원개발사업 투자 확대, 엄격하지 않은 사업평가 기준을 통한 손실 초래, 해외 파견직원에 대한 과다한 복지비 등의 사안에 대해 기초조사를 거의 마친 상태며 향후 조사 결과에 대해 중간 발표를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공정한 판단을 위해 법률자문 등을 통한 외부기관에 평가 의뢰하고 위법성이 드러날 경우 관련자들의 책임을 묻고 상응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2015년 참여연대는 석유공사가 디폴트 위기에 처한 하베스트를 구하기 위해 1조원의 은행 여신에 대한 지급보증과 1,900억원을 추가로 자금 지원해야 할 상황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하베스트 사업에 4조5,000억원 가량 투자했지만 2013년말 유동성 위기가 발생했고 독자 차입이 어려워 석유공사에 3,000억원대 자금 수혈을 요청해 2,000억원이 실제로 집행됐다고 설명했다. 

2014년까지만 하더라도 약 4,400억원의 손실을 기록했고 2015년 상반기에만 3,000억원대 손실이 발생한 하베스트 사업의 존속을 위해 석유공사가 자금을 계속 지원해야 돼 부실털기 작업에 나서야 한다고도 강조했었다.

6조원 가량이 투입된 영국 북해 다나사업은 그동안 조금이나마 흑자를 냈지만 2015년 6,000억원의 손실이 발생했고 이듬해 상반기 180억원 가량의 손실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자체 은행 차입을 하지 못해 유동성 위기에 처하자 지난 2015년 1월 석유공사에 3,500억원대 자금 요청을 했지만 국제유가가 과거 수준으로 회복되지 않는 한 다나의 부실은 계속되고 이런 부실을 숨기기에 급급한 석유공사가 특단의 부실 정리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