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의원(우)이 지난 11일 진행된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분야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진행하고 있다.
박범계 의원(우)이 지난 11일 진행된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분야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진행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진경남 기자] 박범계 의원이 11일 진행된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분야 국정감사에서 “수소전기차의 보급 및 충전소 확보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과감히 규제를 풀고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해야한다”라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우리나라가 2013년 세계 최초로 수소차 양산체제를 구축했지만 수소차 확산이 지연되고 있다”라며 “수소차의 보급 확대를 추진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 수소충전 인프라의 부족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지난 2001년부터 현재까지 총 22개소(연구시설 포함) 충전소를 구축했지만 현재 운영중인 충전소는 13개소이며 700bar로 충전가능한 상용충전소는 7개소에 불과한 상태다.

이에 대해 박범계 의원은 “충전소 부지 확보의 어려움이 있으면 부지에 대한 규제완화 및 인센티브를 줘야한다”라며 “수익성 확보의 어려움이 있으면 수익성이 확보될 때까지 보조금을 지원하고 사업추진관련 규정이 미비하면 수소산업이 앞서 있는 국가의 규제 수준을 참고해 개선하면 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박 의원은 수소경제의 현재 핵심은 수소 사용이 아니라 관련기기와 기술의 국산화가 돼야하며 부생수소를 우선 사용하고 고압수소 생산과 유통을 위한 기술을 개발해야 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국민 수용성 문제도 기술개발과 동시에 홍보 및 소비자 혜택을 개발해 국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수소관련 산업분야에 일자리가 창출 될 수 있도록 해야 된다”라며“관련 기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서 수소경제사회가 국민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모색해야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국회에 수소차 충전소를 한 번 만들면 국회에서 시범적으로 타보면 홍보도 되고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을 제안했다.

이에 대해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한다”라며 “국회에서 모범이 돼는 수소 충전소를 운영하는 등의 아이디어를 적극 수용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