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진경남 기자] 정부가 친환경차 초기 시장 선점과 친환경차 시장 조속 전환 발판 마련을 위해 비전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 연 친환경차 국내생산 비중을 현재 1.5% 수준에서 오는 2022년 10%로 늘리고 전기차 43만대, 수소차 6만5,000대를 보급하는 등 친환경차 사용을 확대시킬 계획이다.

이와 같은 내용은 18일 진행된 관계부처 합동 자동차 부품산업 활력제고 방안 발표에서 나온 것이다.

2022년 친환경차 보급 목표 계획.
2022년 친환경차 보급 목표 계획.

정부는 이날 발표에서 선제적인 투자와 수요창출을 통해 미래차 생태계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2022년 전기차 보급을 43만대, 수소차 보급을 6만5,000대로 목표를 상향했다. 이는 당초 2022년 전기차 보급 목표인 35만대와 2022년 수소차 보급 목표인 1만5,000대에서 대폭 상향한 수치다.

또한 수소버스 역시 오는 2022년까지 2,000대를 보급할 것도 밝혔다.

이와 같은 수치는 내년 예산에서 전기·수소차 보조금 예산을 대폭 확대해 전기차 4만2,000대, 수소차 4,000대 수준으로 지원규모가 상향 조정이 된 만큼 이에 맞춰 국내 보급목표 대폭상향 조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친환경차 이용확대 및 인프라 구축 확대도 밝혔다. 이에 따라 공공기관 친환경차 의무구매율이 2018년 70%였던 것을 2020년까지 100% 의무구매할 것으로 조정했다.

이와 함께 전경버스도 내년부터 개발·실증을 거쳐 오는 2021년부터 순차적으로 수소버스로 교체해 나갈 계획이며 수소택시는 내년부터 10대를 서울에서 시범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친환경차 생산 전환·신설 시 지방투자 촉진보조금 등도 지원한다.

수소충전소 구축 계획 및 친환경차 생산 비중 목표
수소충전소 구축 계획 및 친환경차 생산 비중 목표

수소충전소는 2019년 80여개소 2022년까지 310개소를 보급할 계획이며 전기차 충전소 또한 2022년까지 1만기 구축을 목표로 인프라 구축을 진행한다.

이를 위해 도심지 150개·고속도로 160개 등 거점에 집중설치하며 조속한 추진을 위해 민간 SPC가 이 중 100개를 구축한다.

또한 수소충전소 관련 규제를 개선해 도심지, 이동식 충전소를 허용하고 셀프충전 허용방안도 적극 검토할 예정이며 규제에 막혀 있는 도심충전소 구축도 규제특례·임시허가(산업융합촉진법) 등을 활용해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추진한다.

이를 통해 정부는 친환경차의 생산확대와 규모경제를 달성해 오는 2022년까지 보조금을 제외하고 전기차는 최대 4,000만원 수소차는 최대 5,000만원까지 구매가격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진단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해외수출시장에서 전기차는 현재 연 3만6,000대에서 2022년 25만대로 수소차는 현재 300대에서 2022년 5,000대 이상으로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이외에도 정부는 미래차 핵심부품 개발 등에 2조원을 투자한다.

전기차는 주행거리를 기존400km에서 600km로 향상하고 충전시간도 200kW에서 400kW 저감하는 등 핵심부품 기술 고도화를 5,000억원 규모의 예타조사를 진행 중이다.

수소차 또한 16만km인 내구성을 50만km로 확대하는 등 세계최고 수준의 수소차 기술력을 확보하기 위해 3,000억원 규모 예타를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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