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검사장에서 LPG용기의 내압 및 가압시험을 하고 있는 모습.
재검사장에서 LPG용기의 내압 및 가압시험을 하고 있는 모습.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재검사 물량 감소에 LPG용기 전문검사기관이 고사 직전 상태로 내몰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동절기 가스사용량이 증가하면서 LPG용기 유통량과 검사물량이 일시적으로 늘어나지만 연간 검사물량이 매년 약 15% 이상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2013년부터 정부의 예산지원을 통해 사회복지시설, 마을 및 군단위 LPG배관망 사업이 추진되면서 LPG용기는 감소하는 대신 소형LPG저장탱크 보급이 확대된 것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마을단위와 군단위 배관망사업에 대한 예산이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LPG용기 재검사물량이 더 큰 폭으로 감소할 것이라고 관련업계는 우려하고 있다. 

검사물량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20년 이하 5년, 20년 이상 2년의 재검사기간을 조정해야 하지만 관련법 개정은 물론 충전, 판매 등 LPG업계가 동의해야 해 쉽지 않은 실정이다. 

이 때문에 LPG용기 재검사물량은 충전, 판매 등 LPG업계를 상대로 낮은 가격으로 검사물량을 빼앗는 등 과열경쟁에 매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밸브가격이 재검사 수수료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 밸브 제조사에서 밸브가격을 추가 인상을 예고한 상태여서 LPG용기 재검기관의 경영난을 더 가속화시킬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지난해 LPG용기 색상이 짙은 회색에서 밝은 회색으로 변경되면서 도료값이나 폐기물 처리비용이 인상된데 이어 최저임금도 올해부터 8,350원으로 인상돼 수익은 감소하는 대신 비용만 늘어나는 구조에 빠졌기 때문이다. 

관련업계의 관계자는 전국에 20여개의 검사기관이 통폐합을 통해 지역 거점을 중심으로 10개 미만으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며 ”이것도 어려우면 정부에서 모두 인수해 국영화하는 것이 차라리 나을 수 있다“라는 의견도 없지 않다. 

그는 또 “과열경쟁은 검사기관 유지를 위해 업계 스스로 자초한 측면이 없지 않지만 충전, 판매 등 용기 검사신청자의 요구로 어쩔 수 없이 수용하는 경우도 없지 않아 관련 업계관 이해와 협조가 절실하다”고 설명했다. 

LPG용기 검사물량은 줄고 수수료 등은 인상되지 않아 수입이 감소하는 LPG용기 재검사업계가 늘어나는 비용에도 불구하고 검사기관을 지속 운영이 사실상 어려운 고사 상태에 놓여 있어 돌파구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한편 지난해 LPG용기 재검사기관은 부산 MS가스를 비롯해 대전 소재 동일석유가 폐지되고 씨스텍 안산검사소가 휴지중인 가운데에도 검사 물량 감소가 여전한데에도 비용증가와 수익 감소현상에 출혈경쟁으로 인한 경영난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