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우리 나라는 전문적인 가스기술기준의 부재로 업계의 해외시장 진출시 인적, 물적, 시간적 손실을 입게 되었고, 무분별한 외국 기술도입 등으로 국가경쟁력 저하를 초래했다. 이에 따라 한국가스안전공사에서는 전문적인 기술기준의 필요성을 인식, 현재까지 압력용기 검사실무지침 포함 총 14개의 ‘가스기술기준'을 제정했다. 특히 가스안전공사에서 제정한 가스기술기준은 선진국처럼 세부적인 기술내용에 관해서는 고시 하위개념으로 제정하는 등 업계 스스로가 준수할 수 있도록 하는 자율기준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본지는 이러한 세부적인 기술지침인 가스기술기준에 대한 주요 내용 설명을 통해 가스관련 업계 종사자들의 이해 증진과, 현재 제정된 가스기술기준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기준에 대한 세부 내용을 지속적으로 게재한다. <편집자주>



강재의 점검 및 식별

내압부에 사용하는 강판은 가공에 앞서 재료성적표와 대조하여 재질, 치수, 수량, 로트번호, 기계적성질, 화학성분, 탄소당량 등을 확인한다. 또한 담금질(quenching), 뜨임(tempering)의 열처리를 하여 제조한 강판은 조립용접 후, 용접 후 열처리를 하는 것에 대해서는 미리 제강시의 뜨임 온도를 확인하여야 한다.

가 공

개선가공은 가스절단, 절삭 또는 연삭에 의한다. 가스절단은 자동 또는 반자동가스절단기에 의하여야 한다. 동판은 롤러로 성형하기 전에 양단을 소정의 형상으로 프레스 또는 다른 적당한 방법으로 굽힌다. 동판을 롤러에 거는 경우의 롤러간격은 제품의 곡률, 재질 및 치수에 의하여 조절하고 필요한 곡률을 가지는 동체로 성형한다. 또한 롤러에 흠이 나지 않도록 롤러 및 경판표면의 청결을 유지하여야 한다. 경판은 프레스, 스피닝 등에 의하여 소정의 형상으로 성형한다. 다만, 담금질, 뜨음 열처리를 하여 제조된 경판은 온도관리에 주의하여 가공한다. 성형가공 후에 변형량이 일정량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노멀라이징 열처리(Q&T강은 Q&T열처리)를 하여야 한다. 성형 후의 형상의 점검은 경판의 경우 내측게이지를 사용하여 점검하고 경판과 게이지의 틈 사이가 경판의 평행부의 안지름의 1.25% 이내로 한다. 둥글기의 공차는 평행부에서 최대안지름과 최소안지름을 측정하여 그 차가 기준안지름의 0.625% 이내이어야 한다. 동체의 경우 길이이음매의 가부착상태에서 측정하여 축에 수직한 단면의 최대안지름과 최소안지름의 차가 모든 단면에서 기준안지름의 1% 이내이어야 한다.

용 접

용접이음매의 간격의 간격은 저장탱크 본체의 이음매 상호간의 간격 및 이음매의 교점의 간격은 그 이음부의 두꺼운 쪽 판두께의 5배 또는 50㎜중 큰 값 이상 떨어져야 한다. 저장탱크 본체의 이음매에 근접하여 설치하는 노즐, 맨홀 및 지지구조물 등의 본체에 연결되는 이음매의 경우 저장탱크 본체 이음매와 판 두께의 3배 이상 떨어져야 한다.

노즐, 맨홀 등과 본체에 연결되는 이음매 상호간의 간격은 본체 판 두께의 5배 또는 50㎜중 큰 값 이상 떨어져야 한다. 용접시공법 확인은 용접을 시행하기 전에 미리 그 시공법의 적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확인시험방법은 KS B 0519 용접시공방법의 확인시험방법에 의하여 합격한 것이어야 한다. 용접법은 강종, 구조, 자세 등에 따라 수동 아크용접, 서브머지아크용접, 티그 용접, 탄산가스, 불활성가스 등을 실드가스로 사용하는 자동 또는 반자동아크용접중 적당한 것을 선택한다. 용접책임자로는 용접작업을 총괄하는 용접시공관리자와 공장에서 직접 용접작업을 지도·감독하는 용접시공감독자가 있고 자격과 직능에 대해 각각 구분하였다. 용접 후 열처리는 모재의 두께가 32㎜ 이하의 것, 모재의 두께가 32㎜ 초과 38㎜ 이하의 것으로서 예열온도가 95℃ 이상의 것 모재의 두께가 38㎜를 초과하는 것으로서 안지름 50㎜ 이하의 노즐 부착물의 크기가 12㎜ 이하의 개선용접 또는 목 두께가 12㎜ 이하의 필릿용접에 의하여 부착된 용접부로서 예열온도가 95℃ 이상의 것과 압력이 걸리지 않는 부착부의 필릿용접부이고 목 두께 12㎜ 이하의 것으로서 예열온도가 95℃ 이상의 것을 제외한 나머지는 실시하여야 한다. 용접 후 열처리 방법은 노내열처리로 하여야 한다.

그 밖에 저장탱크의 설치방법, 지하저장탱크실의 구조와 부속품의 부착에 대하여도 자세히 기술되어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