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 본사사옥 전경.
한국가스공사 본사사옥 전경.

[투데이에너지 조재강 기자] 한국가스공사 사장 선임이 원점에서 다시 시작하게 됐다. 가스공사에 따르면 최근 산업통상자원부가 가스공사 사장 선임과 관련해 재공모를 진행하라는 공문을 가스공사에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가스공사의 관계자는 “산업부로부터 관련 공문을 받았다”라며 “선임 과정이 계속해서 늦어지다보니 내부적으로 재공모 가능성도 이미 염두해둔 상황이었다”고 말했다.

공사가 재공모를 진행함에 따라 최소 하반기에나 사장 선임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공사 내 공모 공고기간, 적격심사 등의 절차를 모두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이하 공운위)에서 후보자를 선정하는 일들을 포함, 최종 6~7월을 예상하지만 그 이상도 걸릴 수도 있다는 게 공사측의 판단이다.

그 결과 지난 15일 공운위에서 결정된 후보자 선임 안건은 없던 일이 됐다. 당시 후보자로 압축된 인물은 조석·김효선 후보자였다. 2명의 후보자 모두 적격여부가 지속적으로 논란이 돼왔다.

조석 후보자의 경우 한수원 사장출신으로 친원론자로 인식되며 공사 사장으로 부적합하다는 목소리가 들렸다. 또 산업부 차관 출신에 낙하산 인사라는 의구심도 약점으로 지적됐다. 김효선 후보자는 내부 연구원 출신이지만 CEO 경험이 전혀 없어 전문 경영능력과 거리가 멀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같은 약점이 부담감으로 작용, 이번 재공모 결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2명의 후보자 중 무리하게 사장으로 선임하기보다는 재공모로 선회한 것 아니냐는 업계의 예상이 어느정도 맞아 떨어진 셈이다.

이와 관련 업계의 관계자는 “정부 등이 확실한 약점이 있는 후보자를 무리하게 선임해 향후 발생할지 모를 일들에 대한 구설수를 감수하기는 쉽지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라며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후보를 선임하는 게 낫다는 판단을 한 것 같다”고 밝혔다.

한편 사장 선임이 지연됨에 따라 당분간 공사의 경영공백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신임 사장 부임 전까지는 기존 사장 직무대리 체제를 이어간다.  

가스공사의 관계자는 “해외자원개발, 천연가스 장기 수입 등 중장기 계획의 결정을 위해서는 사장의 선임이 더 이상 지체돼서는 안 된다”라며 “공사의 이미지 제고 등 경영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선임 절차가 신속히 진행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