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나영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와 ()LED산업포럼, KOTRA가 주최하고 ()엑스포앤유가 주관하는 국제 광융합엑스포가 25일 킨텍스에서 개최됐다.

광융합엑스포는 국제 LED&OLED EXPO 2019PHOTONICS+LASER EXPO가 통합, 개최됐다.

이 자리에서 최남호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 국장은 축사를 통해 광산업은 IoT,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신기술 발전과 함께 여러 산업과 융합을 통해 광융합산업으로의 재도약을 준비하고 있다라며 광융합산업은 모든 것이 연결되고 지능화되는 4차산업혁명시대를 구현하기 위한 기반산업으로써 중요성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최 국장은 최근 뷰티케어용 LED마스크, 식물재배용 LED, 스마트조명 등 고도화된 광기술이 기존 산업과 융합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면서 우리 산업에 새로운 활력소가 되고 있다라며 광융합기술 종합발전계획을 통해 관련 정책을 보완하고 유망 광융합분야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등 광산업이 재도약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LED산업포럼에 따르면 이번 광융합엑스포는 LED, OLED, 광통신, 광학기기, LASER관련 조명, 장비, 부품, 소재, 융합 등 광산업분야 총 13개국 250여개사 600여부스 규모로 개최되고 있다. LED, OLED, 광통신, LASER등 광산업의 현 주소를 점검하고 나아가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해외 바이어와의 수출상담회, LED산업포럼, 스마트조명 보급 활성화를 위한 공무원 세미나 등 다방면에 걸친 교류가 진행되는 축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는 서울반도체(), ()루멘스, ()유양디앤유, ()클라루스코리아, ()테크엔, 지오라이팅, 리카홀딩스, EVERFINE, SUNPULED, SAES GROUP, Violumas 등 국내외업체가 참가해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또한 전시장 내 연구개발 성과물 전시관을 구성해 각 기관과 참여업체의 연구개발 성과물을 선보였으며 참여사업은 ‘OLED조명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이며 부천시 공동관’, ‘스마트에너지조명융합 미니클러스터 공동관’, ‘스마트LED조명 공동관등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한편 이와 함께 LED산업의 산업동향을 전망하는 LED산업포럼2019, 코트라무역관을 통한 실질적인 해외바이어를 초청해 진행되는 수출상담회 및 제12회 신기술개발 우수업체 정부시상, 스마트조명 보급 활성화를 위한 공무원 세미나 등 부대행사가 마련돼 업계 실무자들과 관계자들의 호응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