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가 ‘졸음운전’ 감시한다
자동차가 ‘졸음운전’ 감시한다
  • 박설민 기자
  • 승인 2019.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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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동공추적 안면인식 경보장치 국내 첫 선
현대모비스 연구원이 운전자 동공추적과 안면인식이 가능한 ‘운전자 부주의 경보시스템’을 상용차에 적용해 시험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연구원이 운전자 동공추적과 안면인식이 가능한 ‘운전자 부주의 경보시스템’을 상용차에 적용해 시험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박설민 기자] 현대모비스가 운전자의 얼굴을 인식해 시선 추적까지 가능한 ‘운전자 부주의 경보시스템’개발에 성공했다. 이에 따라 부주의 운전으로 인한 대형 교통사고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모비스가 운전자의 안면생체정보를 정확히 분석해 운전 부주의상황을 경보해주는 시스템(DSW; Driver State Warning system) 개발에 성공해 2021년부터 국내 주요 중대형 상용차종에 국내 최초로 양산‧공급한다고 14일 밝혔다.

그동안 일부 고급차와 상용차종에 한정적으로 적용됀 기존‘운전자 부주의 경보시스템’은 운전자의 얼굴 방향과 눈 감김 정도만 인지하는 수준이었다.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운전자 부주의 경보시스템’은 눈‧코‧입‧귀 등 특징점을 통한 운전자 식별과 동공인식을 통한 시선추적까지 가능하게 해 부주의 운전 검출 정확도를 한 차원 높인 것으로 동종 업계 시스템 중 최첨단 제품이다.

또한 이 시스템의 운전자 식별 기능은 다수의 운전자를 등록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에 따라 시트와 미러 자동 조절 등 개인화 기능과 연동도 검토하고 있다.

이러한 높은 수준의 시스템은 전 세계적으로 지금까지 승용 부문에 거의 적용되지 않았으며 상용차에는 양산 사례가 없다.

이번에 개발된 ‘운전자 부주의 경보시스템’은 실내 카메라가 추출한 운전자 상태 정보를 차속, 변속, 핸들링 등 차량의 샤시 정보와 융합‧분석하는데 성공하면서 한층 높은 수준의 신뢰성을 확보했다.

아울러 차량 실내에 장착된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해 운전자의 안면을 인식하고 졸음운전, 주의분산, 피로누적 등으로 인한 차선이탈, 차선침범 위험 등을 클러스터 표시와 경보음, 진동 등으로 운전자의 주의를 환기시켜 사고를 예방한다.

현대모비스는 첨단기술 스타트업과 전략적 협업을 통해 ‘운전자 부주의 경보시스템’의 핵심 알고리즘을 고도화 개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초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한 글로벌 스타트업인 딥글린트(Deep Glint)사와 딥러닝을 활용한 탑승자 인식 알고리즘의 협력개발을 검토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경쟁력을 보유한 딥글린트사의 안면인식 및 분석 시스템은 50m 거리에서 1초 내에 10억명 중 1명의 얼굴을 판별해낼 수 있을 정도로 빠르고 정확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모비스는 운전자인식기술에 딥러닝을 접목해 영상 기반의 모션분석과 생체인증 수준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심박측정, 음성인식과도 연계해 생체리듬을 측정하고 탑승자의 스트레스 정도와 음주 여부를 파악하고 감정인식까지 구현하는 등 탑승자 센싱기술을 고도화 하는 차원이다.

현대모비스는 이러한 탑승자 센싱기술에 자동제동, 조향 등 샤시제어기술을 연동시켜 심정지 등 응급 상황에서 자동차 스스로 갓길에 정차하고 긴급구조를 호출하는 등 한시적 자율주행이 가능한 수준의 기술도 2021년 안에 선보인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장재호 현대모비스 EE연구소장 전무는 “운전자 부주의 경보시스템 등 탑승자 센싱기술은 자동차가 운전자를 인식하고 이해해 능동적으로 대응하도록 돕는 의미에서 완전 자율주행을 위해 필수적”이라며 “앞으로 버스와 승용차종에도 확대 공급을 추진하면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시장 공략에 나설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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