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임용 LPG판매협회 회장이 무분별한 LPG배관망 사업 확대 등의 내용을 다룬 제4차 이사회에 상정된 안건들의 처리하고 있다.
김임용 LPG판매협회 회장이 무분별한 LPG배관망 사업 확대 등의 내용을 다룬 제4차 이사회에 상정된 안건들의 처리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LPG배관망 사업 확대에 따른 위기감에 LPG판매협회가 피해보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대응책 강구에 나섰다.

정부에서 예산 지원을 통해 소형LPG저장탱크 등 시설지원을 하는 것은 나쁘지 않지만 LPG용기 사업자는 기존 거래처를 모두 빼앗기게 돼 생존권 위협을 받기 때문이다.

특히 가스안전에 소요되는 비용은 모두 무시한채 저렴한 LPG가격만을 앞세우는 경제성 논리 때문에 판매량이 줄고 수익도 크게 감소하는 상황인데 LPG배관망 공사를 하는 건설업체나 엔지니어링사의 배만 불리는 결과에 직면하고 있는 실정이라는 지적인 셈이다.

한국LP가스판매협회중앙회(회장 김임용)는 3일 한국가스안전공사 서울지역본부 2층 회의실에서 이사회를 개최하고 △LPG배관망사업 액법 개정안 △공인검사기관 신설법인 설립 △안전관리결의대회 행사 개최 △안전관리규정 등 기타 협의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이사회에서 LPG판매업계는 아무런 피해보상도 없이 무분별하게 LPG배관망사업을 정부에서 추진하면서 거래처를 잃게 된 LPG용기 판매사업자의 피해가 극심해 진다고 입을 모았다.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않는 농어촌이 아닌 대구에서도 LPG배관망사업을 진행하는 것은 물론 정선군에서는 민간투자 방식의 배관망사업도 계획되는 등 전국 곳곳에서 마을단위 또는 배관망사업 추진으로 4만6,000여세대의 LPG용기 판매사업자가 약 5,000여톤의 판매물량을 잃어 생존권 위협에 내몰리는 상황에 놓였다고 강조했다.

이 때문에 LPG판매협회는 무분별한 LPG배관망사업 반대 집회 또는 궐기대회를 개최하는 한편 예산낭비와 소상공인인 LPG판매사업자의 생존권 말살 정책을 부각시켜 나가는 방안을 강구키로 했다.
    
특히 황상문 대구가스판매조합 이사장을 피해보상 대책위원장으로 선출하고 강원도를 비롯해 제주도 전라도, 부산 등 LPG용기 판매 비중이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법적 근거나 대안을 마련하는데 힘을 합쳐 나가기로 했다.

그 일환으로 10월16일과 17일 천안 상록리조트에서 개최 예정안 안전관리 결의대회 행사에서 ‘LPG판매업 생존권 궐기대회 및 결의대회’를 개최해 경제성 없는 지역에서의 LPG배관망 보급 확대와 무분별한 도시가스 보급을 저지시켜 나갈 계획이다.

LPG판매시설에 대한 자율검사 업무를 수행할 신설 법인 한국가스시설 안전관리원(주)의 대표이사로 조태균 벌크위원장을 선임하고 서울에 본점을 두고 충청, 호남, 영남권에 분사무소를 설치하기로 했다.
또한 액법과 그 하위법령의 많은 내용이 개정되면서 안전관리규정을 개정하고 있는데 LPG판매시설 자율검사를 공사 또는 공인검사기관이 대행할 수 있도록 한 내용을 시․도지사의 지정을 받은 공인검사기관이 대행해 실시하는 것으로 수정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LPG판매업계가 가스안전공사 사장과의 면담을 통해 공사에서 LPG판매시설 자율검사를 더 이상 하지 않는다고 했는데 이 내용을 유지시키려고 하는 처사는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